금호산업 입찰가 6000억대? 박삼구 회장 유리한 국면으로 흘러가나(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28 18: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호반건설 당초 예상보다 낮은 금액 써내… 우선매수청구권 행사 유력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아주경제 이명철·김종호 기자 =금호산업 인수전이 호반건설의 김상열 회장과 금호아시아나그룹 박삼구 회장 간 2파전으로 최종 압축됐다. 금호산업 뿐 아니라 아시아나항공 경영권까지 거머쥘 수 있는 이번 인수합병(M&A)에 호남 출신 경영인이 맞붙게 되면서 이들의 자금 동원력 대결에 관심이 모인다.

하지만 호반건설이 내놓은 입찰가격이 채권단이 제시한 금액보다 낮은 6007억원인 것으로 알려져 박삼구 회장의 우선매수청구권 행사로 인수전이 다소 싱겁게 끝날 수도 있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28일 금호산업 매각 주관사 산업은행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본입찰 제안서 접수를 마감한 결과 호반건설이 단독으로 응찰했다. 호반건설측은 이날 오후 2시께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별관을 찾아 입찰제안서를 최종 제출했다.

금호산업은 지난 2010년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에 들어간 이후 최근 흑자 경영을 이어왔다. 워크아웃 졸업 여건을 갖췄지만 지난해 10월 채권단이 보유한 지분 57.5%(약 1955만주)를 처분하는 것을 조건으로 2년간 연장한 바 있다. 이후 채권단은 금호산업 지분 매각을 추진했고 2월말 호반건설, MBK파트너스, IBKS-케이스톤 컨소시엄, IMM PE, 자베즈파트너스 5곳을 입찰 적격자로 선정해 본입찰을 준비했다.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의 지분 30.08%의 지분을 보유한 최대주주다. 저비용항공사(LCC) 에어부산의 지분 46.00%를 소유했고 금호터미널(지분율 100%)·금호사옥(79.90%)·아시아나개발(100%)·아시아나IDT(100%)도 계열로 거느렸다. 금호산업 뿐 아니라 항공사 경영권까지 확보하게 돼 M&A 시장에서 관심이 높았다.

본입찰에서 그동안 꾸준히 금호산업 인수 의지를 밝혀온 호반건설이 단독 응찰함에 따라 유력한 인수 대상자로 꼽히게 됐다. 단 호반건설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더라도 박 회장과의 2라운드가 기다리고 있다.

금호산업 워크아웃 당시 박 회장이 채권단 보유 지분에 대한 우선매수청구권을 획득했기 때문이다. 박 회장은 호반건설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 해당 입찰가격으로 지분을 되살 수 있기 때문에 예상외로 인수전이 싱겁게 끝날 수도 있다는 게 업계 예상이다. 박 회장 역시 그동안 수차례 그룹 재건을 위한 금호산업 인수 방침을 밝혀왔다.

금호아시아나 관계자는 “아직 채권단으로부터 공식적인 전달사항이 없어 추이를 지켜보는 중”이라며 “박 회장의 그룹 재건 인수 의지에는 변함이 없고 향후 우선매수청구권 행사 여부를 묻는 통지를 받으면. 정해진 절차에 따라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호반건설의 입찰가격이 박 회장이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일 경우에는 입장이 달라진다. 수천억원의 현금성 자산을 보유한 호반건설은 하나대투증권으로부터 4000억원 규모의 투자확약서를 발급받고 200억원 규모의 한도대출을 받기로 하면서 실탄을 추가로 보유하게 됐다.

채권단의 금호산업 보유지분은 시가총액으로 약 4400억원(27일 종가 기준)이다. 실제 가격은 이보다 높은 6000억원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다. 금호산업 채권단은 매각 적정가격으로 9000억원 이상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호반건설이 제시한 응찰액이 시중 예상가와 채권단이 제시한 금액보다 훨씬 낮은 6007억원으로 알려지면서 박 회장에게 유리하게 흘러가는 국면이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박 회장이 자력으로 동원 가능한 현금은 2000억~3000억원대로 추정된다. 여기에 재무적 투자자(FI), 전략적 투자자(SI)와 손을 잡으면 6000억원대는 무난하게 동원할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단 채권단이 이번 입찰에 대해 유찰시키게 되면 재입찰에 부쳐져 입찰 과정이 다시 반복될 수 있다. 당초 금호산업 인수전은 신세계 등의 참여가 점쳐졌던 만큼 재입찰이 진행되면 대기업과 사모펀드의 참여가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산업은행은 이날 접수된 호반건설의 제안을 오는 29일 채권단협의회에 보고한 뒤 빠르면 2일 이내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우선협상대상자가 정해 진 후 한 달 내 우선매수청구권 행사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