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우한프로젝트 주역 시노펙 총경리 결국 낙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28 14: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왕톈푸 시노펙그룹 총경리.[사진=바이두]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중국 굴지의 에너지화학업체인 시노펙(중국석화, 中國石化)그룹의 왕톈푸(王天普·53) 총경리가 부패혐의로 낙마했다. 왕톈푸 총경리는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함께 우한(武漢) NCC(나프타분해설비) 합작공장 건설 프로젝트를 완성시키면서, 우리나라 석유화학업계에도 유명한 인물이다.

중국공산당의 감찰기관인 중앙기율검사위원회(기율위)는 왕톈푸 중국석유화공집단 사장이 '엄중한 기율위반'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다고 27일 홈페이지 공고를 통해 밝혔다.

왕톈푸는 푸청위(傅成玉) 회장에 이어 시노펙그룹 내 2인자로 차관급이다. 1962년생인 왕톈푸는 저장(浙江)대 화공과 박사출신으로 1999년 시노펙에 입사해 2005년 43세의 나이로 역대 최연소 시노펙 총경리에 올라 화제가 됐었다. 이후 시노펙 부총재, 총재, 부이사장을 거쳐 2011년부터 시노펙그룹의 총경리로 재임해왔다. 시노펙의 최상층부에서 10년여 일해온 것. 때문에 왕톈푸의 낙마로 인해 시노펙에 대한 기율위의 수사가 급물살을 탈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기율위는 그의 혐의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중국의 매체들은 그가 현재 사법처리 절차를 밟고 있는 저우융캉(周永康) 전 정치국 상무위원 겸 중앙정법위원회 서기의 아들인 저우빈(周濱)의 사업을 부당하게 측면 지원한 혐의를 받고 있다는 설을 제기하고 있다. 일부 중국 매체들은 이같은 혐의를 뉴스제목으로 뽑아 비중있게 전하고 있다. 재신망은 왕톈푸가 산둥(山東)성에 있는 시노펙 산하 유전의 설비납품계약을 저우빈과 맺도록 압력을 행사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로서 기율위는 올 3월과 4월 두달동안 중국의 3대 석유기업 최고경영진을 줄줄이 비리혐의로 낙마시켰다. 때문에 현 중국 지도부가 저우융캉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져 있던 대형 석유 국영기업들을 속속 장악해나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같은 사정활동은 국영 석유메이저들에 대한 개혁과 환경설비투자 드라이브로 이어질 것이라는 예측이다.

한편 기율위는 지난달 페트로차이나(중국석유, 中國石油) 랴오융위안(廖永遠) 사장과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 우전팡(吳振芳) 부사장을 조사하고 있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