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창둥, 중국인 하버드생들에 창업을 말하다..."중국 밖에서 창업하는 건 어리석은 짓"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28 13: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징둥닷컴 회장, 하버드대 포럼에서 학생들 상대 강연

  • "중국은 현재 창업을 위한 역사적인 시기 맞아"

징둥닷컴의 창업자 류창둥.    [사진=바이두]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시가총액 약 45조원에 달하는 징둥(京東)닷컴의 창업자 류창둥(劉強東). 그는 지분 21%를 보유하고 있어 주식평가액이 9조원을 넘어선다. 1974년생으로 무일푼에서 지금의 징둥닷컴을 일궈낸 그는 알리바바 설립자 마윈(馬雲), 바이두(百度)의 리옌훙(李彥宏) 회장, 텐센트의 마화텅(馬化騰)회장과 함께 창업을 꿈꾸는 중국 젊은이들의 롤모델이자 우상이다.

그런 그가 지난 25일(현지시간) 미국 하버드 대학에서 열린 차이나포럼에 참석, 유학중인 중국 학생들에게 "현재 중국은 과거 30년, 미래 30년을 통틀어 창업하기 좋은 최고의 시기"라고 말했다.

28일 중국신문망에 따르면 그는 "현재 중국은 1년의 변화가 과거 10년의 기술 진보보다 빠르다"며 "소비자들의 수요는 탐욕스럽고도 신속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명백한 창업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현재의 수요가 해결되는 과정에서 환경문제, 의료문제, 교육문제 등에서 또다른 수요가 창출될 것이라고도 부연했다. 그는 또 "이시대를 살아가는 중국인들이 아무것도 안하고 안주한다면 평생 후회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그는 창업성공의 열쇠는 소비자들의 수요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기술에 있다고 단언했다. 단순히 부의 축적을 위해 창업하거나, 명성을 얻기 위한 창업은 99% 실패로 귀결될 것이라고도 말했다. 자유로운 근무여건이 좋아 창업한다는 의견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했다. 그는 "창업자는 가장 자유롭지 못한 직업"이라며 "회사에서 가장 솔선수범해야하고, 가장 규정을 준수해야 하는 사람이 창업가"라고 강조했다.
 

왼쪽부터 샤오미의 레이쥔 회장, 징둥닷컴의 류창둥 회장, 시나닷컴의 차오궈웨이 회장.  [사진=중국신문사]



현재 중국에서는 창업 열기가 뜨겁고 투자 받기도 용이하다. 그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중국내에서 3000만달러의 투자를 얻는 것은 전혀 어려운 일이 아니다"라며 "하지만 이 돈은 투자가에게 미래 10배, 20배로 돌려줘야 하는 것이니 단단히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향후 중국 경제에 대한 강한 확신을 보였다. 류 회장은 "베이징의 오피스타운은 밤 10시가 넘어서도 야근하는 사람들로 빼곡하다"며 "수많은 젊은이들이 노력하고 스스로 혁신하고 있으니, 중국경제의 문제들이 어찌 해결되지 않겠는가"라고 강조했다. 

또 IT분야에 있어서 중국의 경쟁력은 미국, 일본에 전혀 뒤쳐지지 않는다고도 평가했다. 그는 "중국의 IT산업은 완전경쟁체제이며, 혁신의 속도가 그 어느 나라보다 빠르다"라며 "이제는 유학생들이 외국에서 직업을 찾을 필요가 전혀 없는 시대가 됐다"고 강조했다. 미국의 회사에서 몇년간 경험을 쌓고 귀국하는 것은 이미 낡은 사고방식이 됐다는 것.

중국의 대표적인 벤처캐피털인 가오링(高瓴)캐피털은 운용자산이 180억달러로 의사결정속도가 무척 신속하고, 훙선(紅杉)캐피털 역시 자본수익률이 미국 유수의 캐피털사를 뛰어넘는다는 소개도 덧붙였다. 그는 끝으로 "여러분들이 학업을 마치고 가야할 곳은 미국의 기업이 아닌 중국의 기업이며, 창업의 땅 역시 미국이 아니라 중국'이라고 힘을 줬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5개의 댓글
0 / 300
  • Nikke, N Minister Suzuki N Minister Koizumi are cousins. We're just ordinary immigrants, studying abroad.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My husband Yoo is a general's house N Incheon Mayor U's. Cousin, Hong is Daegu Mayor.They are ones of the best in the world in Korea. Elite and genius are born with it. U is a good Samaritan, and u is my best friend.
    I'm ignorant, dirty and rotten, and I'm absolutely refusing,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There are many criminals and trash immigrants in Korea. Corrupt officials seeking their criminal proceeds are overflowing. They are turning us into boxes of Trojan horses and Pandora.
    The problem seems to be that corrupt police, civil servants and bosses of criminal gangs are coming over.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