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 미래' 동부산관광단지 결국 '비리'로 얼룩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28 13: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도시공사 전 사장 등 10명 구속, 투자 발길도 끊겨 차질 우려

아주경제 이채열 기자= '부산의 미래'라는 꿈을 안고 부산시가 4조원을 투입한 동부산관광단지가 도시공사 전 사장, 시의원, 경찰 등 10명이 구속되는 비리의 온상으로 전락했다.
 

동부산관광단지 개발도.[사진=부산도시공사 ]


동부산관광단지는 '부산의 미래'라고 불릴 정도로 부산시가 야심차게 추진해 왔던 대형 프로젝트다.

1999년부터 기장군에 4조원을 투입해 국내 최대 도심형 해양 복합 리조트를 조성하는 초대형 사업이다.

그러나 개발 과정에서 사업을 총괄하는 부산도시공사의 전 사장, 지역 정치인, 경찰관, 공무원이 민간 사업자에게 특혜를 주거나 입찰 정보 등을 흘리고 대가를 챙긴 것으로 검찰 수사 결과 드러나 '비리의 온상, 복마전'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동부산관광단지 내 푸드타운 실제 운영자와 운영자에게 거액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부산시의원, 부산도시공사 전문위원, 기장군청 과장 등이 줄줄이 구속 기소됐다.

또 입찰정보를 빼낸 부동산업자 3명과 롯데몰 동부산점 전 현장소장, 롯데몰에 교통 편의를 봐주고 아내 명의로 점포를 임차한 현직 경찰 중간 간부가 구속됐다. 부산도시공사 직원도 거액을 받은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급기야, 동부산관광단지 사업을 총괄했던 이종철 전 부산도시공사 사장도 '부정처사 후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지난 27일 구속됐다.

'부산의 미래'라던 '동부산관광단지'가 왜 이렇게 몰락의 길을 걷는 것일까.

우선 부산도시공사가 토지 분양이나 투자 유치를 위한 전문가를 육성하는 대신 외부 인력에 의존한 것도 한몫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부산도시공사는 1999년 동부산관광단지 사업계획 수립 후 10년 넘게 투자자 유치에 실패했다. 이에 따라 2009년 분양과 투자 유치 업무를 전담하는 투자유치 전문위원을 계약직으로 뽑았다. 성과에 급급한 전문위원들은 투자자와 결탁하거나 유착될 가능성이 있었지만 이들을 제대로 관리·감독하지 않은 것이 큰 화를 불렀다.

또, 부산도시공사는 대규모 상가 등 핵심시설은 내부심사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는 협약 공급방식으로 민자를 유치했으나 소규모 상가나 주차장 부지 등은 최고가 입찰 방식으로 사업자를 선정하는 일반 공급방식을 썼다. 이 과정에서 불법이 이루어진 것이다.

검찰 수사로 투자자들이 동부산관광단지에 대한 투자를 망설이거나, 투자 계획이 아예 무산되는 사태도 벌어지고 있다. 실제로 투자 의사를 강하게 내비치던 프랑스 거대 자본이 최근 비리 사건 때문에 투자를 망설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의 발본색원 의지는 강하다. 사업 자체가 다소 늦어지더라고 부산도시공사의 내부 감시 시스템을 전면적으로 쇄신하고, 투지분양 전문가와 투자유치 전문가를 자체 육성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