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성완종 20대 총선 위해 사면 로비 정황 포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22 10: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자원외교 비리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지난 8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의획과 관련해 해명하고 있다. [아주경제 DB]

아주경제 최수연 기자 = 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벌금 500만원이 확정되면서 작년 6월 의원직을 상실하고 피선거권을 박탈당한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특별사면을 받으려 현 정부 인사들과 집중적으로 접촉을 했다는 진술이 나왔다.

22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성 전 회장 측근들로부터 성 전 회장이 20대 총선 출마를 위해 특별사면을 받으려 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19대 총선에서 당선됐으나 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벌금 500만원이 확정되면서 작년 6월 의원직을 상실하고 피선거권을 박탈당했다.

성 전 회장은 참여정부 때인 2005년 석가탄신일, 16대 대선 불법 정치자금 제공 혐의로 유죄판결을 받은 데 대해 사면을 받은데 이어 참여정부 말기인 2008년 1월에도 특사 대상이 됐다.

이에 이어 성 전 회장이 내년 총선 출마를 위해 세 번째 사면 로비를 벌였다는 것이다.

수사팀은 1년간의 성 전 회장의 휴대전화 통화 기록을 분석한 결과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40여 차례, 이병기 비서실장과 140여 차례 전화 통화를 주고받은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성 전 회장의 측근인 박준호(49) 전 경남기업 상무가 증거인멸 혐의로 긴급체포됐다. 박 전 상무는 수사팀이 이번 사건을 수사하는 시기에 경남기업이 사내 지하주차장 CCTV를 끈 채 사건 관련 자료를 밖으로 빼돌리는 등 조직적으로 증거물을 숨기는 과정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