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정로칼럼]정품 소모품 사용, 현명한 소비자가 되는 지름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20 16: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마에다 히로시 브라더인터내셔널코리아 지사장]

마에다 히로시 브라더인터내셔널코리아 지사장= 중국 알리바바그룹이 운영하는 온라인 오픈마켓인 타오바오(淘寶)가 최근 정품 마케팅에 힘을 쏟느라 여념이 없다는 소식을 접했다. 중국 당국이 실시한 조사에서 타오바오 제품 절반 이상이 ‘비정품’이라고 발표한 후 신뢰도가 바닥으로 떨어졌기 때문이라고 현지 매체는 전하고 있다.

이렇듯 기업들이 정품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는 이유는 정품 판매가 이윤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소비자입장에서도 더 큰 피해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한 20대 여성이 남자친구와 휴대전화로 문자를 주고 받다가 감전사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정확한 사고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비정품 배터리가 사용된 핸드폰을 충전 중에 사용하다가 전류가 흘러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중국의 한 매체는 전했다.

물론 이는 매우 극단적인 사례지만 정품이 아닌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피해는 우리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프린터에 들어가는 토너와 잉크는 품질이 낮은 비정품 제품 사용이 프린터 자체의 수명과 인쇄 품질에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 인쇄 품질이나 기기 안정성까지 고려했을 때 비정품 소모품 사용이 현명하지 못한 선택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떤 소비자들은 단순히 가격이 저렴한 비정품을 구매하는 것이 더욱 경제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이것이 오히려 프린터 헤드의 손상 및 재출력, 카트리지 교체, 토너 점착 불량 등 여러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프린터 사용 기간이 길어질수록 인쇄 품질이 급속하게 저하되어 프린터 자체를 교체하는 등 더욱 큰 비용적 손실을 감수하는 상황을 초래한다.

무엇보다 프린터 제조사들이 정품소모품 사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이유는 각 업체들이 고유의 독자기술을 적용하여 자사 제품에 최적화된 잉크와 잉크 카트리지를 설계하기 때문이다. 전세계적으로 프린터 및 복합기를 보급하는 브라더의 경우 1.5pl(피코리터)의 잉크방울을 만드는 잉크 기술과 내구성 높은 고급 프린트 헤드 기술을 보유하여- 고품질 인쇄 경험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렇듯 프린터 제조사들이 정품 소모품을 권장하는 이유는 제조과정에서부터 부품 하나하나가 조화를 이뤄 최적의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설계되기 때문이다. 하드웨어에 최적화된 정품 소모품 사용이 제품의 잔고장을 줄이고 뛰어난 인쇄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지름길이다.

프린터는 한 번 구매하면 고장이 나기 전까지 비교적 오랜 기간 사용한다. 당장의 이익을 생각해 위험 부담을 감수하면서까지 비정품 소모품을 사용하기보다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안정적이면서도 우수한 품질을 얻을 수 있는 현명한 소비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