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철도·해운·철강·통신·석유산업 등 쏟아지는 국유기업 합병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20 11: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남차, 중국북차가 합병을 코앞에 두고 있다.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지난 해 12월 31일 중국 대표 고속철기업인 중국남차가 중국북차에 대한 흡수 합병안을 발표했다. 이후 넉 달이 지난 현재까지 중국남차와 중국북차 주가는 무려 5배 넘게 뛰었다. 중국남차와 중국북차의 시가총액 합산액은 이미 세계 최대 항공기 제조업체 '보잉'도 추월한 상태다. 중국 투자자들이 양사를 ‘神車(신의 차)’라 부르는 이유다. 두 기업간 합병절차 마무리는 5월쯤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전투자과 국가핵전 합병[국가전력]


중국 원자력 업계 주력기업인 중국전력투자그룹(중전투자)과 국가핵전기술회사(국가핵전)의 합병안도 지난 3월 국무원의 승인을 통과해 현재 합병 계획이 진행 중이다. 

중국 당국이 수출 경쟁력 향상과 국유기업 구조조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대형 국유기업 합병에 속도를 내고 있다. 

앞서 월스트리트저널은 “중국 정부가 수개월 안에 10만개가 넘는 국유기업 구조조정 청사진을 마련해 발표할 것”이라며 “특히 에너지·자원·통신·중공업 분야의 국유기업을 합병해 수익을 극대화하고 세계 시장 진출도 꾀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이에 연초부터 중국 핵심 기간산업에서 국유기업 합병설도 잇달아 터져 나오고 있다. 그간 시장에서 거론돼왔던 대표적인 국유기업 합병 루머를 중국 펑파이(澎湃) 신문이 20일 정리해 보도했다.

대부분의 합병설을 해당 기업들은 부인하고 있지만 앞서 중국남차·북차 역시 합병설이 터진 초기엔 부인했다는 점에서 일부는 시행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시장의 중론이다. 

[중국중철, 중국철건 합병]


현재 합병이 유력한 기업으로는 중국 철도 국유기업인 중국중철과 중국철건이 꼽힌다. 중철집단 관계자가 앞서 “현재 이미 양사가 합병 계획을 가동 중”이라며 “국가적으로도 연구작업에 착수했다”고 전하며 합병설에 무게가 실렸다. 양사 모두 국내외 철도·고속도로 인프라 건설 등이 주력 사업인만큼 양사의 합병 역시 중국남차와 북차와 마찬가지로 해외 사업 수주 과정에서 자국 기업간 출혈경쟁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시장은 평가하고 있다. 

앞서 16일엔 시장에 중국 4대 해운국유기업인 중국원양운수총공사, 중국해운총공사, 중국외운장항집단유한공사, 초상국집단 간 합병설이 돌았다. 최근 불경기로 침체된 해운업계에 개혁 동력을 불어넣기 위해 4개 해운기업의 합병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하지만 4개 기업은 일제히 합병설을 부인했다.

중국이 철강 산업 구조조정에 칼을 빼 들면서 철강기업인 바오산(寶山)강철과 우한(武漢)강철간 합병설도 거론되고 있다. 지난 3월 공업정보화부가 ‘철강산업 구조조정 정책(초안)’을 발표한 직후다.  초안에는 △3년간 8000만t 조강생산력 △중소 철강기업 통폐합 △2025년까지 3~5개 대형 철강기업 육성 등의 내용이 담겼다. 하지만 양사는 합병설을 전면 부인했다.

선박계의 중국남차·북차로 불리는 중국선박공업진단공사와 중국선박중공집단공사의 합병 가능성도 흘러나왔다. 중국남차와 중국북차와 마찬가지로 한때는 중국선박공업총공사라는 한 기업이었지만 지난 1999년 7월 1일 분리됐다.

이 밖에 지난 2월에는 중국 대표 국유통신사인 차이나유니콤과 차이나텔레콤간 합병, 중국 양대 국유 석유기업인 페트로차이나와 시노펙간 합병설도 언론을 통해 흘러나오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