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헤 대통령 "북한, 헝가리 체제전환 성공경험 본받아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14 14: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헝가리 대통령과 정상회담…양국 경협 확대 강화방안 등도 논의

[사진=청와대]



아주경제 주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4일 "(북한이) 핵무장과 경제성장 병진정책이 결코 성공할 수 없는 정책이라는 것을 하루빨리 깨닫고 헝가리의 성공적인 체제 전환 경험을 본받아 변화와 발전의 길로 나올 수 있도록 헝가리하고 더욱 긴밀히 협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제7차 세계 물포럼 참석차 방한한 야노쉬 아데르 헝가리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북한은 지속적으로 핵개발을 하고 있고, 그로 인해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에 위협을 계속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또한 "헝가리는 우리나라와 언어, 또 문화적으로 유사성이 많은 나라일뿐 아니라 구(舊) 동구권 나라 중에서 우리와 최초로 수교를 해서 외교적 지평을 넓히는 데 큰 역할을 한 나라"라고 평가했다.

이어 "한국과 수교를 할 때 여러 가지 어려움이 많았는데도 미래지향적으로 용감하고 과단성 있는 결단을 내리는 그 과정을 전해듣고 많은 감명을 받았다"며 "헝가리는 그 후에 체제 전환에 성공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나라로서, 북한의 비핵화라든가 한국의 통일을 위한 노력에 적극적인 지지를 보내주고 있는데 대해서도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아울러 아데르 대통령이 이번 물포럼 참석을 조기에 확정한 점과 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한 점에 사의를 표했다.

이날 정상회담에서는 지난해 11월 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총리 방한 당시 공동성명을 통해 발표한 경제 협력 확대 방안의 후속 조치 등이 주로 논의됐다.

두 정상은 헝가리의 우수한 과학기술과 한국의 제조·생산 기술을 창의적으로 접목, IT·자동차 부품·바이오제약 등 신성장산업 분야에서 공동 프로젝트가 다양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특히 정부는 지난해 11월 양국 정상회담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오는 17일 유망 중소기업으로 구성된 경제사절단을 헝가리 부다페스트에 파견해 '코리아비즈텍데이(산업 기술협력 포럼 및 상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두 정상은 이와 함께 우리 기업의 활발한 제조업 분야 진출이 헝가리 경제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는데 공감하고 향후 제약·의약 분야에서도 우리 기업의 투자를 통해 양국 경제협력 기반 강화를 추진키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