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준 유엔대사 "반기문 국내정치 관심 없어, 방북은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02 16: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권 문제에 대한 반 총장의 업적, 다른 어느 유엔 사무총장보다 뚜렷해"

  • "남북관계 진전땐 반기문 사무총장 방북가능, 안보리 연설 좋은 반향 감사"

아주경제 김동욱 기자 = 오준 주유엔 한국대표부 대사는 2일 "북한이 도발을 중지하고 한국과 대화하고 국제사회에 개방하고 북한인권보호관을 초청하는 등 국제사회에 전향적인 자세를 취한다면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방북도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을 밝혔다.

재외공관장 회의에 참석 중인 오준 대사는 이날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기자들과 간담회를 통해 "반기문 총장이 한국 출신이니 한반도 문제에 대해 어떤 역활을 할 수 있을것이라는 기대가 유엔 안팎으로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서 "부트로스 갈리 전 유엔 사무총장이 방북한 이후 지난 20년간 유엔 사무총장의 방북이 없었다. 유엔 사무총장으로서의 활동은 현재 한반도 상황과 직결된다. 남북관계가 진전 된다면 반 총장은 북한 방문도 고려해 보겠다고 밝힌 적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전임자였던 코피 아난이나 부트로스-갈리 전 유엔사무총장에게도 한반도 문제는 주요 관심사항 중 하나였다"면서 "특히 북한의 경우 대량살상 무기에 따른 제제, 인권문제, 인도적 지원 등 여러 주제로 한 나라가 유엔의 관심을 받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라고 말했다.
 

오준 주유엔 한국대표부 대사는 2일 외교부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김동욱 기자]


오 대사는 유엔에서 북한 문제는 △북한의 WMD 대량 학살무기에 따른 대북 제제 △북한 인권문제 △북한에 대한 인도 지원 문제 등 크게 세가지 측면에서 다뤄진다고 설명했다. 

그는 "유엔 안보리가 3개월마다 정기적으로 북한 제제 문제를 검토한다"면서 "유엔 총회와 유엔 인권이사회가 북한 인권문제를 지난 10년간 다뤄왔다. 북한 인권결의안을 채택해 새로운 차원서 다뤄지고 있다. 북한 인권문제가 안보리가 상정된 자체가 처음 있는 일이고 큰 의의 갖는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식량과 경제 사정이 열악한 북한에 유엔은 매년 인도적 지원으로 5000~6000만불의 지원을 하고 있지만 대북제제이후 모금 활동이 순조롭지 않다"면서 "한국은 정부와 
민간을 합해 2000만불 가량 지원하고 있어 가장 주도적인 국가로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오 대사는 "반기문 총장의 임기가 내년말 종료되는데 지금은 반 총장의 사무총장 시절 업적에 대해 논의가 많은데 현시점에서 인권 문제에 대한 반총장의 업적은 다른 어느 유엔 사무총장보다 뚜렷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시점에서 사무총장 활동을 종료한다 해도 반 총장의 인권 분야 업적이 가장  뚜렸하다. 특히 유엔 내부의 여성 고위직의 숫자를 두배 이상 늘렸다. 이건 제 평가가 아니라 유엔의 전반적인 평가가 그렇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반기문 사무총장의 국내정치 활동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일축했다.

오 대사는 "반 총장의 임기가 1년8개월 남았다. 가까이서 반 총장을 자주 뵙고 말씀하시는 것을 듣는 바에 의하면 국내 언론에 나오는 것처럼 정치에 대한 관심은 전혀 없다"고 부인했다. 

이어서 "반 총장이 그간의 성과를 정리해야 하는 시점인데 국내 정치등 다른 고려사항이 있는 것 처럼 비춰지면 유엔 내부에서 '총장 이후의 미래를 보고 이니셔티브를 취하는것 아니냐'는 오해를 불러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업무 수행에 전혀 도움이 안된다"고 선을 그엇다.

그는 지난해 12월 유엔 안보리 회의에서 “대한민국에게 북한 주민은 ‘아무나’가 아니다”라고 발언한 연설이 국내에서 큰 반향을 일으킨 것에 대해 "안보리 발언 내용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 보여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다른 대사들을 향해 한 이야기인데 국내의 젊은 세대에 공감을 많이 불러 일으켰다고 해서 보람을 느낀다"고 말을 아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