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공랠리 중국증시, 저학력층 투자자 너무 많아...버블붕괴 올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01 21: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증시 초졸, 중졸 저학력층 투자자 '분위기' 휩쓸려 투자...과열 양상 우려

[사진=중국신문사 제공]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지난해 10월 2200선에서 최근 3800 문턱까지 급등한 중국 증시에 대한 버블붕괴 우려가 계속 제기되고 있다.

중국 남국조보(南國早報)는 중국 증시 폭등의 배경에는 증시에 밝은 '부자 엘리트'가 아니라 저학력층, 빈곤층 개미투자자가 있다는 분석결과가 나왔다고 지난달 28일 전했다.

이에 대해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은 "구두닦이가 주식을 사면 상승세는 끝"이라는 말과 함께 고졸 이하 저학력층 개인투자자의 중국 증시 대거 유입은 버블 붕괴, 과열에 대한 경고음이라고 지적했다.

중국 서남재경(西南財經)대학 교수가 최근 발표한 '중국가정금융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 증시에 신규 유입된 투자자의 3분의 2가 만 15세 이하에 학업을 마친, 즉 중졸 저학력층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30%는 만 12세 이전에 학업을 중단한 초졸 투자자인 것으로 조사됐다. 신규투자자의 자산 규모도 기존 투자자들의 절반 수준에 불과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말까지 중국 내 4000여 가정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자본금이 상대적으로 적은 저학력 투자자들이 증시에 빠르게 유입되고 있다는 것은 현재 투자가 기업가치 등 시장 펀더멘털, 객관적 전망 등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시장 분위기와 심리적 요인에 따른 것이라는 의미다. 즉, 투자 과열 양상이 뚜렷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해 신규 계설 계좌 증가와 최근의 중국 증시 거래량 1조 위안 시대 도래도 거품에 의한 일시적 현상일 수 있다는 지적이다. 

중국 증시 투자 급증의 또 다른 이유로는 최근 침체 기조를 이어가고 있는 부동산 시장이 언급됐다. 계속되는 부동산 가격 하락 등에 따라 투자처를 잃은 자금이 증시로 몰리고 있는 분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