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인 안보 특보 "사이버안보, 청와대 국가안보실 중심 시스템 갖춰 다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31 15: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청와대]

아주경제 주진 기자 =임종인 청와대 안보특보는 31일 청와대 국가안보실 내에 사이버안보비서관이 신설되는 것과 관련, 사이버 안보 부문에서 국가안보실을 중심으로 '콘트롤타워 시스템'을 갖춰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임 특보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국가안보전략연구원과 국가보안기술연구소가 '북한 사이버테러 위협과 대응전략'을 주제로 공동개최한 학술회의 기조연설을 통해 "사이버 안보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것에 대해선 청와대를 중심으로 앞으로 더 잘 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청와대에서 국가안보실을 중심으로 콘트롤타워를 하겠다고 해서 저를 안보특보로 임명하고 사이버안보비서관을 정식으로 임명해서 그간 총괄책임을 맡았던 국가정보원과 국방부, 안전행정부, 미래창조과학부, 검·경 등 관련 부서들이 뭉쳐서 신속한 공조 아래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기 때문에 다행스러운 일이라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임 특보는 "박근혜 대통령도 얼마 전 중동에 다녀와서 보안산업을 키워야겠다고 여러 번 얘기했다"면서 "중동의 여러 정상이 한국은 북한과 많은 사이버 대결을 하면서 위기관리 대응 능력이 많이 생기지 않았느냐, 한국의 우수한 여러 전문인력을 파견해서 우리 사이버 안보를 지켜달라고 요청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그는 "그래서 박 대통령이 다녀와서 '보안이라는 것이 단순히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적인 문제라 우리가 많은 시련을 겪었기 때문에 역량을 키울 수 있었고 이번에 우리가 사이버 안보에 인프라적인 보안산업을 키워야겠다'는 의지를 여러 번 말했다"고 소개했다.

임 특보는 "그것을 위해선 제일 중요한 것이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국내 산업이 작기 때문에 외국으로 진출해서 우리 보안 산업을 키워보자, 사이버 쪽은 사람이 무기니까 우수한 한국인의 역량을 이용한 사이버 보안 분야를 키워보자'는 의지를 (박 대통령이) 여러 번 표명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가 지난 2003년 1·25 대란부터 시작해서 한국수력원자력 사태까지 10여 년 동안 모든 종류의 사이버 공격을 다 받아봤다"며 "아쉬운 것은 이 분야가 커지려면 시스템적으로 움직여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