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재외공관, 해외 창조경제센터이자 거점 통준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30 22: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재외공관장 만찬…"국익수호 위한 능동적 창의적 외교 요구"

[사진=청와대]



아주경제 주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30일 "우리 재외공관은 해외 창조경제혁신센터이고 해외 거점 통일준비위원회"라며 "경제외교에 최선을 다하고, 한반도 평화통일 시대를 열어가는 노력을 펼쳐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재외공관장 150여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만찬을 함께 한 자리에서 "창조경제 성공을 위한 재외공관의 역할이 중요하고, 통일기반 구축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강화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재외공관 하나하나가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청년들의 글로벌 일자리를 찾는 해외 창조경제혁신센터 역할을 해주기 바란다"며 "우리 사회가 지속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해선 끊임없이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해야 한다. 경제 재도약의 열쇠를 쥐고 있다는 생각으로 경제외교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공관 모두가 해외거점 통준위라는 각오로 한반도 평화통일 시대를 열어가는 노력을 펼쳐주기 바란다"며 "현재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 지역과 세계의 전략적 환경은 그 어느 때보다 국익수호를 위한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외교를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올해는 통일시대를 열기 위한 환경 조성에 더욱 적극 노력해야 할 때"라며 "이제는 통일비용이 아니라 분단비용을 따져야 할 때이고 통일 발걸음을 과감하게 내딛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토요일은 제가 독일 드레스덴에서 통일한국의 미래와 남북한 협력방향을 제시한지 1년이 되는 날"이라며 "공관장 여러분도 각자의 임지가 통일준비의 최전선이라 생각하고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문화융성을 이끄는 문화외교 첨병이 되어달라"며 "정부는 보다 많은 지역에 한국 문화원을 개설해 문화융성외교의 첨병이 되도록 지원할 예정이고, 콘텐츠산업에 디지털 파워를 결합한 신디지털 문화산업을 일으켜 창조경제 주역으로 키워나가려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재외국민이 언제 어떤 상황에서도 믿고 찾아가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외의 119 본부가 되어주기 바란다"며 "생활밀착형 영사서비스를 발굴해 공유하는 일에도 적극 노력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개막한 재외공관장 회의와 관련, "국익실현을 위한 유익한 토론의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고, 리콴유 전 싱가포르 총리 장례식 참석을 언급하면서 "리 전 총리는 개방적 경제와 엄정한 법집행을 통해 국가경쟁력을 높였다. 리 전 총리의 업적과 유산은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던져준다"고 평가했다.

이에 공관장을 대표해 인사에 나선 김장수 주중 대사는 "평화통일의 당위성을 국제사회에 널리 전파하고 관련국의 공감을 얻기 위한 노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경제 활로를 찾고 기회의 땅을 발굴하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겠다"고 화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