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여객기 의도적 추락 부기장 시신 수습…기장에게 “화장실 다녀오라” 종용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30 18: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현지 언론 “시신 일부 포함해 600점 수습”…부기장, 기장이 착륙 계획 설명하자 “두고봐야죠”

 

아주경제 한아람 기자 = 독일 저먼윙스 여객기를 고의 추락시킨 것으로 지목된 부기장 안드레아스 루비츠(28)의 시신이 수습됐다고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가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인디펜던트는 이날 독일 대중지 빌트의 인터뷰내용을 인용, 법의학 조사를 담당하고 있는 미하엘 초코스 교수가 “탑승자들의 시신 일부를 포함해 600점을 수습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보도했다. 또 부기장의 시신이 여객기 추락 경위 조사에 결정적 단서가 될 것이라는 분석도 덧붙였다.

추락 전 루비츠 부기장이 기장에게 화장실을 다녀오라고 종용한 사실도 드러났다.

빌트 일요판이 공개한 1시간30분 분량의 사고기 블랙박스 음성녹음기록을 보면 기장이 조종실에서 이륙 전 화장실에 갈 시간이 없었다고 불평하자 루비츠 부기장이 화장실에 다녀오라고 권한다.

여객기가 순항고도에 도달해 기장이 착륙계획을 설명하자 부기장이 “그러기를요”(hopefully), “두고봐야죠”(We'll see)라고 답하는 등 불길함을 암시하는 듯한 내용도 담겨있다.

설명이 끝나자 부기장은 기장에게 화장실에 다녀오라고 재차 권했고 기장이 자리를 뜨자마자 여객기는 급하강을 시작했다. 이후 기장이 조종실 문을 열라고 고함치는 소리와 승객들의 비명이 고스란히 녹음됐다.

블랙박스 음성녹음기록이 공개된 것에 대한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독일조종사협회(GAPA)는 “사고기 블랙박스 중 비행기록장치(FDR)가 확보되지 않은 상태”라면서 “추락 경위는 모든 증거에 대한 조사가 이뤄진 다음에야 확정될 수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럽조종사협회(ECA)도 “국제기준을 심각히 위반한 것”이라며 가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