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남미 국가들과 경제협력 파트너십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28 20: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경환 부총리, 다음달 콜롬비아 방문…개발협력 본격 논의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제56회 IDB . 제30회 IIC 연차총회에서 카르데나스 콜롬비아 재무장관과 양자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아주경제 배군득 기자 = 우리 정부가 중남미 국가들과 경제협력 파트너십을 강화한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다음달 콜롬비아를 방문해 개발현안에 대한 논의를 본격화 할 계획이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부산 백스코에서 열리는 ‘2015 IDB-IIC 연차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한 니카라과(몬딸반)·콜롬비아(까르데나스)·온두라스(로드리게즈) 재무장관 및 IDB 총재(모레노)와 양자면담을 했다.

이번 면담을 계기로 우리 정부는 니카라과와 EDCF 시행약정을 체결하고 IDB와 EDCF-IDB 협조융자 퍼실리티 협약을 체결하는 등 개발협력 강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니카라과와는 후이갈파시 하수처리시설 건설 사업에 6억6300만 달러를 차관 지원할 방침이다.

니카라과 몬딸반 재무장관은 “현재 니카라과에 한국 섬유·의류 업체들이 대거 진출해 있다”며 “양국간 통상협력의 강화를 위해 상호 관심이 많은 중미 국가들과 FTA 협상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언급했다.

콜롬비아 면담에서는 다음달 중남미 순방을 계기로 협력이 강화되기를 희방한다고 밝혔다. 특히 양국 간 교역 확대를 위해 한-콜롬비아 자유무역협정(FTA)가 조속히 발효될 수 있도록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4월 국회 비준 완료, 콜롬비아 국내절차는 상원→하원→헌법재판소 순으로 진행되며 현재 헌재 헌법 합치성 검토 절차를 밟고 있다.

까르데나스 콜롬비아 재무장관도 양국 경제규모에 비해 교역규모가 작다는 부분을 강조하면서 조속한 발효를 통해 교역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최 부총리는 “콜롬비아가 추진 중인 지하철 등 인프라 사업에 뛰어난 역량을 가진 한국기업 참여가 확대될 수 있도록 콜롬비아 정부 차원에서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한편 기획재정부는 이날 콜롬비아 국가기획처와 재정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양국 재정제도 전반 및 재정정보시스템(FMIS) 구축 경험을 적극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그간 국제연합(UN), 세계은행(WB) 등 국제사회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은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dBrain) 중남미 수출기반을 구축하겠다는 복안이다.

최 부총리는 앞선 27일에는 볼리비아 개발기획부 장관(르네 오레야나) 및 코스타리카 과학기술통신부 장관(기셀라 코퍼 아르게다스)과 양자면담을 했다.

이 자리에서 최 부총리는 오레야나 볼리비아 장관과 면담 후 한국과 볼리비아 간 EDCF 기본약정을 체결했다. 이는 일정한 기간과 한도를 사전에 약정하는 절차로서 볼리비아와는 2015~2019년 2억5000만 달러 한도로 약정을 체결했다.

최 부총리는 “볼리비아가 중남미 국가 중 우리와 기본약정을 체결한 유일한 국가”라며 “이번 기본약정 체결을 계기로 양국 경제협력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