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증시전망] 커진 대외 불확실성에 실적장세 대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29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이혜림 기자 =코스피가 거침없이 주식을 사들이는 외국인 덕에 유동성장세를 펼쳐왔으나, 이제는 1분기 어닝시즌을 맞아 실적장세에 차분히 대비해야 할 시기다.

한때 지수를 2050선 목전까지 끌어올렸던 외국인 매수세도 중동발 지정학적 위험, 세계 경제지표 둔화에 대한 우려로 주춤해졌다. 결국 지수 전반에 베팅하는 장세보다는 실적 위주로 옥석을 가리는 개별종목장세가 펼쳐질 공산이 크다.

2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증권사는 단기적인 코스피 예상지수 하단을 2000선 초반, 상단을 2050선으로 제시하고 있다. 추가적인 조정 가능성을 열어 놓고 있고, 반등하더라도 폭이 그리 크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는 얘기다.

코스피는 27일까지 한 주 동안 2036.59에서 2019.80으로 0.82%(16.79포인트) 내렸다. 이 기간 외국인과 개인은 각각 1163억원, 3704억원어치를 순매수한 반면 기관은 3577억원어치를 순매도했다.

외국인은 13일 이후 9일 연속 순매수세를 보였지만, 예멘 공습 영향으로 글로벌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26~27일 이틀 동안 기관과 동반 매도에 나섰다.

사우디를 중심으로 한 아랍 10개국이 최근 예멘 반군 후티에 대한 공습을 단행하면서 유가도 급등하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주요국 증시도 일제히 타격을 받았다.

그러나 유동성장세를 이끌었던 외국인 매수세가 곧장 꺾이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김윤서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거시경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국내 증시도 단기적으로 횡보하는 흐름을 보일 것"이라면서도 "최근 국내 증시로 유입되고 있는 외국인 자금 흐름을 바꿀 변수는 아니다"고 말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위원도 "지정학적인 리스크로 주 초반에는 지수가 흔들릴 수 있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턴어라운드할 가능성이 높다"며 "미 증시 하락에 따른 단기 차익실현 여지는 있지만 6월까지 외국인 매수세는 꾸준히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주 예정된 글로벌 경제지표 중에서는 3월 미국 실업률과 비농업부문고용자수 발표(3일)에 눈길이 쏠린다. 고용지표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날 경우 금리 인상 시기가 당겨질 수 있는 것으로 해석돼 투자심리가 위축될 수 있다.

4월 초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1분기 실적발표는 최대 관전 포인트다. 시장에서는 이번 1분기 전체 코스피 상장사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6% 가량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업종별로는 화학 및 반도체, IT, 제약에서 실적개선이 점쳐진다. 반면 철강과 조선, 자동차는 재고조정과 환율 영향으로 다소 부진할 전망이다. 

고승희 KDB대우증권 연구원은 "이번 주에는 박스권 안에서 개별종목 수익률 게임이 이어질 것"이라며 "특히 기준금리 인하와 실적 개선이 지속되고 있는 증권과 건설, 건자재 업종에 관심을 두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김윤서 연구원은 "거시지표가 불안할 때는 대형주보다 중소형주가 상대적으로 강하다"며 "외국인 자금 유입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는 점에서는 앞으로 3~6개월 정도 대형주 중심으로 저가매수하는 전략도 괜찮을 것"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