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환경경영분야 표준화 중장기 전략' 마련…"선진국 환경규제 대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26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신희강 기자 = 정부가 코스피 200 기업 현황분석 통해 선진국 환경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성시헌)은 27일 코스피 200 기업의 환경경영 활동 현황을 분석하고, 기업의 환경경영 실행 지원과 국제환경규제 선제대응을 위한 ‘환경경영분야 표준화 중장기 전략’을 발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국제환경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관련 표준을 활용해야하는 국내기업 및 기관들과 중장기 전략을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표원에 따르면 선진국(특히 EU)은 국제표준 제정을 주도하면서 표준을 인증, 법제화 등의 방법으로 환경규제로 활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문제는 아직까지 표준 활용기반이 부족한 우리기업에는 새로운 무역기술장벽으로 작용할 우려가 높은 상황이다.

이에 국표원은 이번 중장기전략을 통해 글로벌 수준의 환경경영 경쟁력 확보를 꾀하겠다는 복안이다.

구체적으로는 △국가기술표준원의 표준 컨트롤 타워 역할 강화로 각부처의 효율적인 의견조율, 표준대응 전문가 확대 등을 통한 선진국 주도의 국제표준화에 적극 대응 △국제표준을 KS로 신속도입, 표준 활용 해설서 개발·보급 등 활용기반 구축 △코스피 200 기업 분석 등으로 도출된 10 개 표준화 아이템의 국제표준 개발·제안을 통한 국제표준화 주도 △국제표준에 기반한 환경규제에 선제대응하기 위한 선진국 수준의 인증체계 확보 등 세부실행계획을 수립했다.

코스피 200기업 분석결과를 보면 67.5%가 ‘환경경영시스템’, ‘온실가스 감축 및 배출관리, ’공급망관리‘ 등 기업경영과 관련된 환경경영을, 57%가 ’환경라벨링‘, ’에코디자인‘과 같은 제품기반의 환경경영을 실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국내기업이 실시하고 있는 ’친환경공급망 경영 시스템‘과 ’에코디자인’ 등은 국제표준이 마련돼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국내기업에 유리하게 국제표준화를 주도하면 국제환경규제를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국표원은 기대했다.

국표원 관계자는 "기후변화, 수질 오염 등 전지구적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수단 중 기업의 환경경영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국내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