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터미네이터 재현? 칭화대 움직이는 액체금속 개발 성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26 13: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뉴 사이언티스트 공개 동영상 캡쳐]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칭화(淸華)대학교가 움직이는 액체금속 개발에 성공해 과학계가 들썩이고 있다. 

중국교육신문망(中國敎育新聞網)은 26일 류징(劉靜) 칭화대 교수 및 연구팀과 중국과학원 물리·화학기술연구소가 스스로 움직이는 액체금속 개발에 성공했다고 보도했다.

액체금속은 미국 헐리우드 영화 '터미네이터2'애서 등장했던 액체 금속형 로봇 'T-1000'의 소재와 흡사한 것으로 액체로봇의 현실화에 한 걸음 더 다가갔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번에 개발된 액체금속은 소금물이나 수산화나트륨 등을 투입하면 스스로 형태를 바꾸며 30분 정도 고속운동을 한다. 동그란 물방울 형태로 원을 그리며 한 방향으로 계속해서 회전 및 이동하는 모습도 논문과 함께 공개됐다.

칭화대 연구팀은 이달 초 이미 재료과학 분야 권위지인 '어드밴스드 매터리얼(Advanced Materials)'에 관련 연구논문을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논문 게재 후 '뉴 사이언티스트(New Scientist)', '네이쳐(Nature)' 등 10여개의 유명 과학잡지가 칭화대의 움직이는 액체금속 개발 소식을 잡지와 홈페이지를 통해 집중 조명했다.

학술논문 온라인 인용도 등을 측정하는 알트메트릭(www.altmetric.com)에 의하면 지난달 3일부터 19일까지 칭화대 논문의 인용 점수는 71.0 이었다. 이는 평균 인용점수 6.7의 10배 이상 웃도는 수치며 같은 기간 발표된 논문 중 최고 수준이다. 

지난해 미국 노스 캐롤라이나 주립 대학에서 변형액체금속을 먼저 개발한 바 있지만 전압 주입을 통해 고체와 액체를 오가는 수준에 그쳤다. 칭화대 관계자는 "이번에 개발된 액체금속은 '습성(習性)' 이 있어 현존하는 연체동물과 거의 흡사한 반복적 움직임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미국에서 개발된 변형액체금속과 이번에 칭화대가 내놓은 액체금속 모두 갈륨(gallium)과 인듐(indium) 등의 합성 물질로 알려졌다. 갈륨은 알루미늄과 흡사한 화학적 성질을 지녔지만 녹는점이 낮고(30°C) 물에 침식되지 않는다. 공기 중 안정성도 유지한다. 인듐은 상온에서 안정을 유지하는 고체금속으로 칼로 자를 수 있을 정도로 연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