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거물급 감독과 IT 기업의 합작...영화계 '트렌드'로 부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26 10: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알리바바 그룹 베이징 본사. [베이징 = 중국신문망]


아주경제 배상희 기자 = 거물급 영화감독들과 IT기업의 만남이 중화권 영화계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중국을 대표하는 3대 IT 기업 BAT(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이 새로운 경영 주류로 부상하면서 중국 영화시장의 판도가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 

중국신문망(中國新聞網)은 홍콩의 왕징(王晶·왕정) 감독이 24일 바이두(百度) 산하 동영상 서비스 회사인 아이치이(愛奇藝)와의 합작을 체결하고, 6편의 대작 영화를 공동 제작키로 했다고 25일 보도했다.

이번 합작의 배경과 관련해 왕징 감독은 인터넷 영화시장의 성장잠재성과 동종업계에서의 아이치이 영향력을 고려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영화 도신(賭神), 도협(賭俠) 등 80~90년대 홍콩 카지노 영화로 유명한 왕징 감독은 올해 초 저우룬파(周潤發·주윤발), 셰팅펑(謝霆鋒·사정봉) 주연의 영화 '마카오풍운2'(澳門風雲2)로 9억7000만 규모의 박스오피스를 기록,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합작은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유명 감독과 IT 기업과의 합작이 본격화 된 것은 BAT을 주축으로 한 IT기업이 영화시장에 적극적으로 발을 들이기 시작한 지난해부터다.  

앞서 중국 영화계 거장 장이머우(張藝謀·장예모) 감독과 난징대학살을 다룬 영화 '난징(南京)! 난징!'으로 유명한 루촨(陸川) 감독은 지난해 러스잉예(樂視影業)와 작품 계약을 체결했다.

일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장이머우 감독은 중국 대표 부동산 개발업체 완다(萬達)그룹의 완다시네마(萬達院線)로부터 3년 계약에 2억 위안(약 355억원)을 지불하는 조건을 내건 러브콜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장이머우 감독은 이같은 매력적인 유혹을 뿌리치고 러스잉예와 손을 잡았다. 이는 장이머우 감독이 온라인 동영상과 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러스잉예의 전방위적 영향력을 더욱 높게 평가했기 때문이라고 매체는 전했다. 

감독과 배우 영입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그룹은 알리바바 산하 ‘알리바바 픽처스'(阿裏影業)로 지금까지 중화권 영화계의 유명감독 왕자웨이(王家衛·왕가위)와 천커신(陳可辛·진가신), 코믹영화의 대가 저우싱츠(周星馳·주성치) 배우 겸 감독을 비롯해 리롄제(李連傑·이연걸), 자오웨이(趙薇·조미) 등을 영입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추세를 고려할 때 여러 분야에서 입지를 확대하고 있는 BAT이 영화 시장마저 포섭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중국 영화사인 보나잉예(博納影業) 위둥(于東) 회장은 지난해 '상하이영화제'에 참석해 "미래 영화사들이 BAT을 위해 일을 하는 시대가 올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영화산업은 더 이상 영화사만의 전유물이 아니며, BAT을 주축으로 한 IT 기업들에 의해 전통적 영화사업이 도전을 받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