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기장 정관신도시, 구급환자 골든타임 확보에 비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09 12: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출동 시간 골든타임 3배 이상 평균 15분가량 쇼요

부산 기장군 정관신도시의 응급환자 구조 활동에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다. 사진은 119 구급차량 출동모습.


아주경제 이채열 기자= 부산 기장군 정관신도시 주민들에 대한 구급 활동에 심각한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

특히, 기장군에는 기장119안전센터와 정관119안전센터가 운영되고 있으나 정관119센터(정관면, 장안읍, 철마면)의 관할범위가 너무 넓어서 구급환자에 대한 골든타임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소방본부 산하 기장소방서 정관119안전센터 자료에 의하면 정관119센터의 구급차량은 1대이며, 구급차량 1대가 출동한 후 다른 구급 환자가 발생하여 인근 소방서에서 지원 출동한 경우가 지난해 594회에 달했다.

구급환자의 골든타임은 4~5분인데 반해 인근 소방서에서 출동하면 골든타임의 3배가 넘는 15분가량 소요되어 인명구조에 심각한 구멍이 생기고 있다. 또 관할지역이 넓은 정관안전센터의 구급차 복귀시간은 평균 60분이 소요되고 있다.

정관신도시 인구증가로 인해 2014년 구급출동이 473건에 달하는 등 매년 14% 증가하는 추세이며, 2018년에는 인구가 9만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여 구급 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부산시와 부산소방본부는 오는 5월 중에 구급차 1대를 정관안전센터에 투입할 예정이다.

그러나 구급차를 운용할 구급대원이 확보되지 않아 또 다른 문제점을 낳을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구급차량 1대에는 3명 3교대를 원칙으로 9명의 구급대원이 필요하다. 구급대원이 2016년 채용계획에 반영되어도 앞으로 1년 6개월 이상은 기존 구급 대원으로 운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부산 기장소방서 정관119안전센터 권용율 센터장은 “5월 중 구급차량 1대가 더 운용되면 구급대원 1명당 월 100시간의 초과 근무가 발생한다”면서 “장기간 초과 근무로 인한 사고의 위험성이 상당히 높을 수 있다”고 심각한 우려를 나타냈다.

동부산발전연구원 김한선 원장은 “주민들의 안전과 관련된 예산은 우선적으로 투입돼야 한다”면서 “자치단체의 안전 불감증이 심각하다"고 지적하며 “구급 대원 추가 확보 없이 기존 인원으로 구급차량이 운용된다면 현행법상 근로기준법 위반이며, 특수 구급차 3인 탑승 규정 위반에도 해당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