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협 보고, '반부패' 첫 언급...'개혁', '민주' 수 십 차례 등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05 11: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정협 개막업무보고 20년래 처음으로 '반부패' 언급, 개혁, 혁신도 강조

  • 일국양제는 강조, 홍콩 자치는 언급하지 않아 '주목', 홍콩 시위에 뿔났나

위정성 중국 정협 주석이 3일 정협 개막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중국신문사]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올해 중국 최대 정치행사 양회(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전국인민대표대회)는 이례적으로 '반(反)부패'와 함께 시작됐다.

위정성(兪正聲)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주석이 3일 정협 개막 업무보고에서 처음으로 '반부패'라는 단어를 언급한 것이다. 위 주석은 “링지화(令計劃)·쑤룽(蘇榮) 전 부주석 등 총 14명의 정협 위원 자격을 박탈했다”면서 “앞으로도 청렴한 생활을 강조하고 반부패 투쟁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북경신보(北京晨報)는 양회 정협 보고에서 반부패가 언급된 것은 20년래 처음으로 단 한 차례 언급됐지만 그 의미와 무게가 크다고 5일 전했다.

중국 공산당 사정감찰·총괄기구 중앙기율검사위원회는 양회가 개막한 3일 홈페이지를 통해 징춘화(景春華) 허베이(河北)성 공산당위원회 상무위원의 기율 위반혐의 조사 사실을 공표하기도 했다. 양회기간 사정 당국이 고위관료의 낙마 소식을 전한 것도 드문 케이스다.

중국 정협은 개막부터 반부패에 힘을 주는 동시에 '개혁'과 '혁신', '민주' 등도 강조했다. 위 주석은 업무보고에서 개혁은 33차례, 혁신은 12차례, 그리고 민주는 무려 49차례나 언급했다.

지난해는 중국이 전면적 개혁 심화작업에 착수한 첫 해로 전국 정협상무위원회의 25차례 주요 협상 및 88차례 시찰 및 조사활동 대부분이 개혁 추진과 연관됐다는 설명이다. 또한 정협은 올해 역시 진일보한 개혁안을 마련하고 중국 경제사회발전 13차 5개년 계획(2016~2020년) 추진을 핵심 사업으로 삼을 것임을 밝혔다.

위 주석은 혁신도 12차례 언급했다. 올해 정협위원 소통 매커니즘 구성 및 관련 기관 마련, 정협위원 지방시찰시 현지 정협위원과의 좌담회 실시, 학습제도 개선 등 업무 혁신에 공을 들이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라는 단어도 무려 49번이나 등장했다. 여기서 민주는 중국 정책자문기구인 정협 기능 활성화를 위한 정책모색 방법의 민주화를 의미한다. 민주적 토론, 협상 및 합의점 도출 등을 전면적으로 확대, 심화하겠다는 뜻이다. 위 주석은 자신의 의견을 쉽게 직설적으로 개진할 수 있는 토론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외에 단결(17번), 조사연구(調硏 31번), 의견제시(提案 14번), 정책방안제시(獻策 7번), 협상(102번), 직책이행(履職 13번), 실효성(9번) 등이 자주 언급된 10대 단어로 조사됐다. 이는 정협기능 및 책임감 강화, 실사구시 정신 발현 등을 올해 과제로 삼았음을 의미한다고 경화시보(京華時報)는 분석했다.

한편, 이날 정협 업무보고에서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는 강조된 반면 홍콩의 고도 자치와 '항인치항(港人治港 ·홍콩인이 홍콩을 다스림)'은 언급되지 않아 주목됐다.

중국은 지난 1997년 홍콩 주권 반환 후 일국양제, 항인치항, 고도자치 등 3개 원칙을 강조해왔다. 이에 일각에서는 지난해 홍콩 행정장관 선거안을 둘러싸고 발생한 도심점거 시위에 중국 당국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것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