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 전 미국 차관보 "북한은 표류 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04 14: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韓정부, 대북관계에 큰 성과 내기보다 한 발짝씩 나가야"

[사진=채널A 화면 캡처 ]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크리스토퍼 힐 전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북한은 언제가는 붕괴한다"며 "북한은 사실 표류하고 있다"고 밝혔다.

힐 전 차관보는 4일 워싱턴타임스와 세계일보 공동주최로 열린 제21회 미디어콘퍼런스 강연에서 "핵무기 개발 때문에 북한은 친구가 없어지는 상황"이라며 "앞으로 10년이 걸릴지, 언제일지는 모르지만 언제가는 붕괴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미사일·핵프로그램 이런 것 때문에 북한 붕괴가 논의되는데 그것 때문에 제재가 많이 이뤄지는 것이 사실이고 특히 미사일은 전 세계에 위협이 되기 때문에 체제 붕괴의 위협이 된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힐 전 차관보는 최근 북한 내부에서 개혁이 진행된다는 관측에 대해서 "새 지도자가 나타나면 개혁하기 마련"이라며  "그런 방향은 좋다고 생각하지만 이런 개혁이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하진 않는다"고 분석했다.

그는 또 한국 정부의 대북 정책에 대해 "이명박 정부는 '우리가 이렇게 할테니 너희도 해야 한다'는 식의 비즈니스 콘셉트를 북한에 적용하려 했지만 박근혜 정부는 다른 접근을 한다"며 "좀 더 건설적인 대북관계를 고려할 것이고 북측에서도 앞으로 좀 더 적극적으로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대북관계에 있어) 큰 성과를 내기보다는 한 발짝씩 나가는 성과가 필요하다. 신뢰에 기반해 조금씩 함께 나가는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것"이라며 "북한 지도자가 우리의 제안에 '멋지군요, 따라가겠어요'라는 식으로 반응하리라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조언했다.

힐 전 차관보는 동북아 지역에서 중국의 역할에 대한 미국의 시각으로 "중국이 안보에 적극성을 보이는 것에 대해 당연히 경계해야 한다"면서도 "한국이 중국과 뭔가를 하는 것이 미국의 이해에 반대된다는 식의 접근법이 아니라 좀 더 많이 고민하고 방법을 찾아야 한다. 대중관계에서 한국은 스스로 잘 해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