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하고도 ‘죄인’ 취급… 조선사 CEO는 ‘동네 북’ 신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03 15: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우조선해양 사장 인선 ‘잡음’… 채권단 아마추어리즘에 조선업계만 ‘피멍’

아주경제 양성모 기자 = 대우조선해양의 후임 사장 선출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조선업계가 상선시장 회복둔화, 중국과 일본의 맹추격 등 위기감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엎친데 덮친격으로 CEO(최고경영자) 교체라는 변수를 만났기 때문이다. 특히 대우조선해양은 업계에서 가장 좋은 실적을 내고도, 사실상 채권단의 입맛에 따라 좌지우지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몰리게 됐다.

3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오는 3월을 끝으로 임기가 만료되는 고재호 대우조선해양 사장의 거취가 이번주 중 결정될 전망이다. 대우조선측은 ‘결정된바 없다’는 입장이지만 주주총회가 얼마 남지 않아 이번주 중 사장추천위원회(사추위)와 임시이사회를 열고, 고 사장의 거취문제를 매듭지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고재호 사장의 연임이냐 교체냐를 두고 엇갈린 전망이 팽팽히 맞서왔다. 연임론의 배경은 지난해 조선3사 중 유일하게 목표수주액을 초과달성하는 실적을 보여줬고, 노사관계 역시 부드럽게 이끌고 있다는 점에서다. 반대로 목표수주액을 달성해도 주가가 오르지 않자 당장 대우조선해양을 매각해야 할 산업은행은 사장 교체를 통한 시장분위기 전환을 노린다는 것이 교체론의 배경이다.

현재 조선업계는 연임을 예상했던 고 사장이 구설에 오르내리는 데 대해 의아하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실적과 노사관계에서 보여주듯 안정적인 회사 안정화를 이끌어 왔고, 그간 해외영업을 통해 다져놓은 고객사들과의 파트너십 통한 시너지 확대가 기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해외수주 상당수가 입사 후 34년간 주로 해외영업과 현장근무로 다져진 고 사장과의 영업력과 친분이 배경이다. 러시아 야말프로젝트에 3년을 공을 들인 결과 잭팟을 터뜨렸고, 지난해와 올해 수주한 초대형 원유 운반선과 LNG선 상당수도 선주사와의 오랜 친분이 있었기에 수주가 가능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들은 이번 고 사장의 거취문제를 두고, 채권단측이 우왕좌왕하는 모습에 “잘하고도 죄인 취급을 받는 것 같다”며 우려의 목소릴 내고 있다. 거기에 더해 STX조선해양에서 보여준 채권단의 경영진 교체 잔혹사가 되풀이 될까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2013년 4월 자율협약을 신청한 STX조선해양의 새로운 경영진으로 채권단은 박동혁 부사장을 추천한 바 있다. 하지만 STX조선과 대우조선 노조의 반대로 박 부사장은 자진 사퇴했다. 박 부사장은 고재호 사장이 교체 될 경우 후임 사장으로 유력하게 거론중이다.

비워있던 STX조선해양 대표 자리는 1974년부터 1976년까지 산업은행에서 근무한 이력이 있는 정성립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선임됐다. 하지만 1년이 지난 2014년 상반기에 167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는 등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양상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채권단의 아마추어적 경영 발상이 오히려 국내 업체들을 흔들고 있는 것 같다”면서 “채권단 말에 순응하는 CEO가 아닌 전문성을 가진 인물을 등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