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2호선 지상구간 40년만에 지하화되나… 서울시, 용역 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03 11: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양대역~잠실역, 신도림역~신림역, 신답역~성수역, 영등포구청역~합정역 구간

[그림=서울시 제공]


아주경제 강승훈 기자 = 서울시가 1975년 고가철도 방식으로 건설된 도시철도(2호선) 지상구간의 지하화를 40년만에 추진한다.

서울시는 지하철 2호선 지상구간 13개역 총 18.9㎞(순환선 3구간 및 성수지선)에 대한 '지하철2호선 지상구간 지하화 기본구상 및 타당성조사'를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서울시내 지상‧고가 철도는 9개 노선(13개 구간) 총 81.9㎞ 규모다. 경부선, 경원선, 경인선 등 국철구간은 중앙정부의 의지가 중요하다. 이에 서울시가 관리 중인 도시철도 중 2호선 구간의  지하화 타당성 조사를 우선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대상은 한양대역~잠실역(8.02㎞), 신도림역~신림역(4.82㎞), 신답역~성수역(3.57㎞), 영등포구청역~합정역(2.5㎞) 구간이다.

서울시는 이번 타당성 조사로 교통·환경적 편익과 경제 및 도시재생적 측면에서 파급효과를 예측하고, 이를 통해 지하화의 당위성과 가능성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내달 중으로 용역에 착수해 연구 기본방향에 따라 △지상통과에 따른 문제점 분석 △지하화 기본구상 △기술적·경제성 분석 및 사업추진 방안 △시공성 △지역주민의 접근성 △민원발생 최소화 △구간별 사업 우선순위 등을 검토하게 된다.

서울시는 연구의 내실화 차원에서 진행 과정 중 지역주민들 의견 수렴 뒤 관련 학계, 자치구, 서울메트로, 시 내부 관련 부서간 협력적 관계를 구축해 '통합 도시재생전략'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류훈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지하철2호선 지상구간의 지하화로 얻을 수 있는 잠재적 이용 가치를 확인하고 사업추진 가능성을 모색할 것"이라며 "주변 지역과의 통합적 도시재생 전략 및 사회적 합의 과정을 거쳐 도시철도 지하화에 대한 정책방향을 구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