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사는 덮자"...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정무차관 작심 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01 13: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웬디 셔먼 미 국무부 정무차관[사진출처=YTN 동영상 캡쳐]

아주경제 권석림 기자 = 과거사 갈등을 빚고 있는 한·중·일 3국에 대해 미국 정부 고위관계자가 "과거사는 덮고가는 게 미래를 위해 중요하다"고 말해 파장이 일고 있다. 한·중·일 3국 모두 과거사 갈등에 책임이 있다는 뜻으로 풀이되기 때문이다.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정무차관은 지난 달 27일(현지시간) 워싱턴DC 카네기 국제평화연구소 세미나 기조연설자로 나와 "동북아 외교관계에 있어 한·중·일 3국은 모두 책임질 위치에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국무부 부장관 출신의 빌 번즈 소장의 초청을 받은 셔먼 차관은 2차 대전 당시 자신의 부친이 일본군과의 전투에 참가했던 개인사까지 꺼내며 자신이 '과거사의 피해자'라고 했다. 그는 "해병이었던 아버지가 1942년 솔로몬군도 과달카날 전투에서 일본군과 싸우다가 부상당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셔먼 차관은 "전쟁의 재앙을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는 과거사 피해자들의 열망 속에서 유엔이라는 기구가 창설됐고, 이를 통해 과거사 갈등이 큰 틀에서 정리됐다"며 "유엔은 꿈을 꾸는듯한 몽상가들이 만들어낸 것이 아니라 홀로코스트와 국제분쟁의 도가니에서 나온 냉철한 현실주의자들이 빚어낸 노작"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스스로 만든 역사의 덫에 갇히는 국가의 위험스런 이야기를 멀리서 살펴볼 필요가 없다"며 일본도 간접적으로 겨냥했으나 이는 형식적으로 균형을 맞춘 듯하다는 관측이 많다.

셔먼 차관의 이 같은 언급은 동북아의 과거사 갈등 해법을 놓고 다소 정향성 없이 굴러가던 미국 정부의 입장을 정리된 형태로 보여준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미국이 단순히 이번 사안을 단순히 과거사 차원에서만 보지 않고 동북아 전체의 전략적 구도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분석이다.

과거사로 인해 한·미·일 안보협력이 약화되면서 대(對) 중국 견제구도가 흔들리자 서둘러 이 문제를 '봉합'하는 쪽으로 외교력을 행사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한국처럼 일제로부터 일방적인 침략과 강제병합을 당해 군대 위안부를 비롯해 장기간 식민지 지배의 참상을 겪은 피해자에게는 그 사정이 사뭇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셔먼 차관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미국은 4~5월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9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각각 초청할 예정이다. 박근혜 대통령 방미의 경우 오바마 대통령의 여름 휴가 이전 시점을 놓고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 외교가에서는 아베 총리가 의회 연설을 통해 '어정쩡한 사과'를 표명하면 미국은 이를 토대로 한국에게 양보를 하도록 종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