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동충하초 신품종 ‘도원홍초’ 보급 나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2-23 14: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도 농업기술원, 28일까지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신청 당부 -

▲동충하초 신품종 ‘도원홍초’ [사진제공=충남도]


아주경제 허희만 기자 =충청남도농업기술원은 새롭게 육성한 동충하초 신품종인 ‘도원홍초’를 올해 처음 보급하기로 하고 오는 28일까지 시군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분양 신청을 접수한다고 23일밝혔다.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이번에 분양하는 신품종 ‘도원홍초’는 최근 경영비 상승 및 가격하락의 이중고를 겪고 있는 버섯농가를 위한 새로운 소득작목으로, 지난해 2월 개발해 현재 국립종자원에 품종보호출원 중인 품종이다.

 도원홍초 재배법은 도 농업기술원이 지난 2013년 개발한 현미, 보리 혼합 100% 곡물배지에 종균을 접종한 후 균사 생장을 위해 22~25도로 15일 정도 관리하다가 버섯이 발생되기 시작하면 18~22도에서 약 30일 이후 수확하면 된다.

 원래 동충하초(冬蟲夏草)란 ‘겨울에는 곤충, 여름에는 풀이라는 뜻으로 겨울철에 땅속의 곤충에 기생하다가 여름철에 자라는 신비한 버섯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국을 비롯해 중국, 일본 등에 자생하고 있다.

 동충하초는 일반적으로 누에나 번데기 등에서 인공재배가 가능하나 현미, 보리 등의 곡물배지에서 재배할 경우 품질이 우수할 뿐 아니라 수량성도 기존배지에 비해 7.4% 개선된다.

 도 농업기술원 이병주 버섯팀장은 “도원홍초는 코디세핀과 베타글루칸 등의 기능성 성분이 높아 기존의 약용버섯으로 이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단백질, 식이섬유, 칼슘, 가리, 인 등 무기성분과 필수아미노산 및 B1, B2 등 비타민 등이 다양하게 함유돼 있어 식용버섯으로 버섯재배 농가의 새로운 소득작목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