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서 ‘세월호 참사’ 조명 학술대회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2-17 10: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세월호 참사[아주경제 DB]

아주경제 이광효 기자=지난 해 발생한 ‘세월호 참사’를 조명하는 학술대회가 미국에서 개최된다.

해외에서 활동하는 한국인 학자 4명은 16일(현지시간) “20일 미국 루이지애나 주 뉴올리언스에서 열리는 국제학 학회 연례학술대회에서 '세월호 참사와 한국정치'라는 토론회를 개최해 사회과학적 연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제학 학회는 지난 1959년 국제학 연구와 교육 증진을 위해 설립된 국제 학술 단체다. 100여 개국 출신의 학자 6500명이 회원으로 있다.

국제학 학회 연례학술대회는 국제정치학을 연구하는 전 세계 교수와 학자들이 모여 학술 발표와 토론을 진행하는 행사다. 올해에는 뉴올리언스에서 18∼21일 개최된다.

남태현(미국 솔즈베리대 정치학과), 서재정(일본 국제기독교대학 정치학과), 유종성(호주국립대 정치사회변동학과), 이윤경(미국 빙햄튼 뉴욕주립대 사회학과) 교수 등 4명은 이날 세월호 참사에 대한 사회과학적 분석 논문을 발표한다.

이들은 세월호 참사를 한국의 민주화, 국가론, 신자유주의 정책, 부패 등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해 “세월 참사는 단순한 사고가 아니고 한국 사회·정치의 구조적 문제를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고 주장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교수는 신자유주의의 부정적 결과가 경제 영역뿐만 아니라 세월호 참사와 같은 대형 사고 발생에도 연관됨을, 남 교수는 세월호 참사에서 본 한국 민주체제의 안정성을, 서 교수는 신자유주의화 과정에 내포된 국가의 폭력성에 대해 발제할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