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新경협시대] 환경에 몸살앓는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ICT에 ‘눈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2-04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그래픽=김효곤 기자]


아주경제 양성모 기자 = 중국의 환경오염이 사회문제에서 국가차원의 해결과제로 부각되면서 국내 기업들의 중국시장 개척에 힘이 실리고 있다.

1990년대들어 본격화된 중국의 환경오염은 급격한 산업화가 이유다. 특히 석탄을 원료로 사용하는 화력발전소들의 난립과 황표차로 불리우고 있는 고농도 매연 배출차량이 늘어나면서 더욱 극심해졌다. 2013년 칭화대학 연구에 따르면 세계에서 대기오염이 가장 심각한 10대도시 중 중국 도시가 7개에 달할 정도다.

지난해 중국정부는 올해 말까지 5조 위안을 투자하는 내용의 강력한 생태환경보호 조치에 나섰다. 우선 소형 석탄보일러 5만대를 퇴출하고 화력발전설비에 탈황 및 탈진시설을 장착해 오염물질 감소를 추진한다. 더불어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노후 차량들을 꼽고 600만대를 폐차시킨다는 계획이다.

현재 베이징은 자동차 배기가스 억제를 위해 2013년 노후자동차 18만대를 폐차했으며 신에너지 자동차 보급 확대에 적극 나선 상태다. 또 화석연료의 비중을 줄이는 대신 천연가스 등 청정에너지 사용을 독려중인 상황이다. 텐진지역 역시 화력발전소의 신규 건설을 통제하고 있으며 반대로 전기와 천연가스 등 청정에너지를 보급중에 있다.

환경오염이 심화되면서 중국 정부는 한국의 환경문제 해결 노력에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난 달 29일 베이징에서 열린 제13차 한중경제장관회의에서 환경문제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는 점이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우리나라의 미세먼지 예·경보제 등 정책과 중국 제철소 대기오염 방지시설 설치사업 등을 소개했으며 한·중 양국 민간기업은 경제기술교류회의를 통해 신에너지 산업에 대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두 나라 기업들이 신에너지 자동차와 신에너지 발전 및 축전 시스템, 스마트 시티 등 신흥산업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한 점은 환경문제로 몸살을 앓는 중국에 있어 차선책이자 우리나라 기업에 있어 중국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볼 수 있다.

신에너지 자동차의 경우 중국 정부의 관련 보조금 정책이 2020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향후 몇 년간 고속성장세를 유지할 전망이다. 일본 자동차 기업들이 중국의 신에너지 차량 시장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 완성차 업체들도 발빠른 대응이 필요한 시기다.

ICT부문에서도 국내 업체들의 수혜가 기대된다. 중국정부가 환경오염과 교통체증 등 사회문제의 원인으로 중국의 급격한 도시화를 꼽았고, 해결을 위해 사물인터넷을 주요 대안으로 삼았기 때문이다.

현재 중국 정부는 센서 네트워크를 통해 자동화된 에너지 소비 관리 프로그램 등을 도입했고, 문제해결에 적극 나서고 있어 국내 업체들에 있어 긍정적일 것으로 분석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