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회고록] 친박 vs 친이, 책 출간에 엇갈린 반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1-29 14: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재임 동안 기록을 담은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을 발간한 것에 대해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와 친이(친이명박)계는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사진=출판사 알에이치코리아]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재임 동안 기록을 담은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을 발간한 것에 대해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와 친이(친이명박)계는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친박계는 MB 회고록에 대해 남북관계를 포함한 외교 비사를 공개하고 세종시 수정안 추진 과정에서 박 대통령의 반대를 거론한 게 부적절하다는 입장인 반면, 친이계는 사실에 입각한 역사적 사료로서 평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 친박계 의원은 29일 "퇴임한 지 2년도 안됐는데 회고록 발간은 너무 이른 것 아니냐"면서 "자신의 재임 중 업적에 대한 평가는 후대에 맡기는 게 좋은데 이 시점에서 회고록을 꼭 써야 하는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특히 남북관계라는 게 상당히 민감하고 상대방이 있는 것인데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것에도 영향 줄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조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정현 의원은 세종시 수정안의 추진 과정에 친박이 걸림돌이었다는 이 전 대통령의 주장에 "국민과의 큰 약속을 반드시 지키는 신뢰 정치 구현, 그리고 최대의 현안이었던 지역균형 발전이라는 두 가지 대의명분만 고려됐다"면서 "정치 공학적인 고려는 전혀 의식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이 의원은 또 "만일 그때 이 약속을 깼다면 오늘날 새누리당 정권도 새누리당의 존재도 사라졌을지 모른다"고 밝혔다.

반면 친이계 좌장격이었던 이재오 의원은 "국정 운영에 관한 회고록 아니냐"면서 "당시 정부가 세종시 수정안을 통과시키려고 노력을 많이 했는데 박 대통령이 본회의에서 반대 토론을 하는 바람에 원래 찬성하기로 했던 의원들이 많이 돌아섰다"고 밝혔다.

조해진 의원은 "국정 운영의 역사라는 것은 이어지는 정권들에도 중요하지만 역사적으로도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당사자들의 기억이 흐려지기 전에 정확한 기록을 남기는 게 의무"라면서 "당사자들의 증언과 자료에 기초를 두고 과학적인 사료로 만들려고 접근했던 것으로 안다"고 평가했다.

조 의원은 "개인의 치적을 홍보한다거나 개인적인 소회나 사실들을 공개하는 그런 차원의 자서전과는 다르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