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단둥, 북한 교류로 인구 3배 늘어"…"북한 주민 경제관념에 변화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1-28 16: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한 주민들, 경제특구 타 지역과 경쟁 요소로 인식"

28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정산홀에서 '북한과의 비즈니스: 기회와 도전'을 주제로 열린 국제학술회의에 북한에서 비지니스를 하고 있는 국내외 관계자들과 관련 학자들이 참석했다. 촤측에서 9번째가 류길재 통일부 장관, 우측 7번째는 전 개성공업지구관리위원회 위원장. [사진=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제공]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외부에서 북한과의 비즈니스가 실제로 이뤄지고 있는 곳은 중국의 단둥이다. 단둥은 북한과의 교역으로 인구가 3배나 늘었다".

28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정산홀에서 '북한과의 비즈니스: 기회와 도전'을 주제로 열린 국제학술회의에서 토니 미셸 유로-아시안 비즈니스 컨설턴시 매니징 디렉터는 "국제사회의 북한에 대한 제재가 해소될 경우 북한과의 비즈니스 규모는 굉장히 긍정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북한에서 20년이 넘게 사업을 해온 토니 미셜은 "한국의 5.24 조치처럼 미국을 비롯해 호주, 일본 등이 북한에 대한 경제 제재를 가하고 있는데 만약 이런 경제 제재가 해소되고 북한과의 교역이 중국 수준으로 이뤄진다면 그 효과는 상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실질적으로 북한 비즈니스가 이뤄지고 있는 곳은 중국의 랴오닝 성에 위치한 단둥 지역으로 "단둥의 북중 국경지역에서는 북한으로 들어가기 위한 트럭들이 즐비한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며 "트럭들은 북한이 필요로 하는 물자를 실어서 북한으로 들어가고 다음날 다시 단둥으로 들어온다"고 말했다.

특히 "이들은 단둥에 있는 북한은행 지점을 통해 출금이 가능하고 북한의 내부 은행을 통해 돈이 전달되는 형식으로 자금 조달을 한다"며 "이는 미국 재무부가 규제할 수 없는 국경을 통한 은행업무로 북한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이 주로 활용하는 '통로'"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의 단둥 통계를 인용 "78만명이었던 단둥 인구가 2013년 기준 210만명으로 늘어났다며 이는 북한과의 교역으로 인해 인구가 3배나 증가한 것"이라고 말했다.

토니 미셸은 또 한국의 5.24 조치가 해제된다면 작은 북한 선박들이 인천·남포 항구도시로 들어올 수 있게될 것"이라며 현재 모든 북한 선박들이 중국의 산둥을 통해 중국의 작은 항만들과 거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에 등장하는 외국 외국 투자·합작 시장들도 언급했다.

그는 "외국인들이 방문할 수 있는 유일한 시장인 '통일시장'에선 그동안 평양에서 구매할 수 없었던 신선한 생선을 구매할 수 있었다"며 시장개혁 이후 어부들이 자신의 어선에 기름을 사용하기 시작해 어업이 가능하고 생선을 팔아 다시 그 자금으로 선박을 띄우는 등 선순환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외국 투자합작으로 만들어진 '중앙시장'은 외국인들이 직접 이용할 수는 없지만 '통일시장'보다 사람이 붐빌 정도로 많은 북한 사람이 이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북한에서 성공하려면 시장규모를 잘 파악해야 한다고 했다.

북한의 시장 규모가 아직은 그렇게 크지 않기 때문에 대기업 보다는 중소기업이 유리하며 10만불 정도의 투자금이 합당한 금액이라고 조언했다.

또 북한은 가공식품의 경우 현재 중국에서 수입하는 품목을 잘 관리해 100% 북한 소유의 공장에서 재생산하고 있어 내수시장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나선지역에서 생선류를 가공하기 시작해 지금은 그 가공식품을 중국으로 역수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육재희 이천 글로벌 코퍼레이션 대표이사는 "최근 북한의 제도로 인해 시장메커니즘이 어느 정도 작동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북한을 자주 오가는 중국동포의 말을 빌어 "북한의 어느 지역을 가도 시장이 형성돼 있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날 발표에 나선 안드레이 아브라하미안 조선교류 이사는 "북한의 경제특구 확대 정책을 통해 북한 주민들이 경제관념에 대한 변화가 있다"며 "주민들 스스로가 자기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 경제특구화가 되길 바라며 타 지역과의 경쟁요소로 인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북한에서의 장벽은 여전히 높다. 안드레이 아브라하미안 이사는 여러 대북 제재 문제와 더불어 북한 당국의 '이해도'를 꼽았다.

외국기업들이 북한의 통신법 등 여러가지 제도적, 법률적 문제와 여러 북한에 대한 제재 조치들로 인해 북한에 부정적 인식이 있다는 것을 북한 당국 스스로가 간과하고 있다는 것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