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학기부터 '학교 통일교육' 연간 8시간 확대 가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1-28 08: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아주경제 DB]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학생들의 통일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새 학기부터 학교 통일교육 시간이 확대될 전망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28일 "일선 학교에서 교과외 통일교육 시간을 연간 8시간 이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교육부와 협의하고 있다"며 "교육부도 통일교육 확대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어 새 학기부터 적용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정부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에서 사회나 도덕 등 정규 교과시간에 이뤄지는 통일교육 외에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해 6시간 이상, 또 통일교육주간(5월 마지막 주)에 계기수업 2시간 이상 등 총 8시간 이상의 통일교육을 실시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가 지난해 6∼7월 전국 초·중·고 200개교를 대상으로 교육부와 함께 실시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한 통일교육 시간은 연간 2시간 이내 42%, 3∼5시간 31.1% 등 대부분 5시간 이하였다.

정부는 통일교육 확대가 일선 학교에서 잘 이행되도록 시·도 교육청 평가항목에 통일교육 추진실적을 포함시키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는 교재 개발 및 강사의 전문성 향상 등을 통해 내실있는 학교 통일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가 통일교육 확대에 나선 것은 청소년들의 통일에 대한 무관심이 심각한 수준이라는 인식 때문이다. 지난해 실태조사에서 전국 초·중·고등학생의 53.5%만이 '통일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향후 통일시대의 주역이 될 학생들의 통일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는 것이 통일준비의 시작"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