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태평양건설 "공사대금 내놔라", 6곳 지방정부 고소 '눈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1-27 16: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 태평양건설그룹이 중국 기업 최초로 지방정부를 제소했다. 태평양건설그룹 로고.[사진=바이두]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최대 민영 건설업체인 중국 태평양건설그룹(CPCG)이 중국 기업 최초로 공사대금 지급을 미루고 있는 지방정부를 제소해 주목됐다.

지난해 포브스 500대 기업에 이름을 올리기도 한 중국 태평양건설그룹이 최근 6개 시(市)·현(縣)급 지방정부를 연체대금 지급을 요구하며 법원에 제소했다.

태평양건설의 지방정부 제소는 이미 며칠 전의 일로 23일 금릉만보(金陵晩報) 등 중국 언론의 보도가 있었지만 크게 부각되지 못했다. 하지만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외신이 26일(현지시간) 옌졔허(嚴介和) 태평양건설 회장 전화인터뷰 내용과 함께 이번 제소가 중국 경제 뇌관으로 불리는 지방부채의 '심각성'을 드러낸 것으로 분석하면서 글로벌 시장의 이목이 집중됐다.

중국 지방정부의 부채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대규모 부양책을 경쟁적으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눈덩이처럼 급증했다. 중국 심계서(審計署 감사원에 해당)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지방부채는 2010년 말 대비 8조 위안 가량 급증한 18조 위안(약 3105조1800억원)에 육박했다.

FT는 태평양건설의 이례적인 제소가 중국 각 지방정부가 대금을 지급할 수 없을 만큼 '자금난'에 허덕이고 있음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일각에서는 다른 관련 기업의 줄소송을 초래할 가능성에 대한 우려마저 제기됐다. 

중국 지방정부의 디폴트(채무불이행) 우려가 커지자 중국 국무원도 이미 대책마련에 나선 상태다. 국무원은 지난해 지방정부의 직접금융조달 금지 규정을 피해 특수목적회사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편법을 더이상 용납하지 않겠다고 공개 선언했다. 또한 지방정부에 긴급융자 제공도 없을 것이라 밝히며 각 지방정부 부채의 '자체적 해결' 을 강조, 무분별한 투자를 경계하고 나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