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증시 후강퉁 2월부터 공매도 허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1-27 16: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홍콩증권거래소가 2월부터 후구퉁을 통해 상하이 증시 투자시 공매도를 허용한다고 발표했다.[사진=중국신문사]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오는 2월 중으로 후강퉁(상하이 증시와 홍콩 증시간 교차거래) 투자에서 공매도가 허용된다.

홍콩증권거래소가 2월 중 홍콩 증시에서 상하이 증시로 투자할 때 공매도를 허용한다고 밝히며 오는 31일 관련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중국 정취안스바오(證券時報)가 27일 보도했다.

공매도란 주식을 빌려 먼저 매도한 뒤 주식을 사서 되갚는 투자기법이다. 주가가 하락해야 이득을 얻는 거래 방법인 만큼 공매도가 활성화되면 주식시장이 급격히 출렁일 수 있어 그 동안 중국은 상하이 증시에 투자하는 후강퉁 투자자의 공매도를 금지해왔다.

당국은 2월 후구퉁 거래에서 공매도를 허용하는 대신 무분별한 거래로 주식시장에 혼란을 초래하는 것을 막기 위해 각종 규제장치도 마련한다. 

규정에 따르면 후강퉁을 통해 중국 A주에 투자시 무담보 공매도(주식이 없는 상태에서 파는 것)는 불가능하며 차입공매도만 가능하다. 공매도 거래액도 제한해 하루 공매도 거래금액은 총 거래금액의 1%를, 10거래일 누적 공매도 거래금액은 총 거래금액의 5%를 넘지 않도록 했다.

각 증권사에 대한 공매도 포지션 보고도 의무화했다. 각 증권사는 하루 공매도 미청산 물량이 2500만 위안을 초과하거나 발행주식 수의 0.02%가 넘으면 의무적으로 홍콩 증권당국에 신고해야 한다. 

이같은 규정이 중국증권관리감독위원회 비준을 얻으면 홍콩증권거래소는 구체적인 후강퉁 공매도 시행 날짜를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