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리그’ 노상래 전남 드래곤즈 감독 “제2의 안용우 기대하세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1-28 03: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노상래 전남 드래곤즈 감독[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아주경제 정등용 기자 = 창단 멤버 출신 첫 사령탑인 노상래 전남 감독이 태국 방콕 전지훈련에서 '퍼즐 맞추기'에 한창이다. 새 시즌을 대비해 최효진, 정석민, 이지남, 김민식 등 경험 있는 선수 외에도 신인 선수 중 발굴하겠다는 의욕을 보이고 있다.

노상래 감독은 24일 전남 선수단 숙소인 SC파크 호텔에서 “내 머릿속엔 선수단은 1, 2진으로 나뉘어 있지 않다. 선참 선수가 후배를 이끄는 건 당연하다. 그러나 신인선수도 같은 조건에서 경쟁하고 평가받을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전남은 전 사령탑인 하석주 감독 시절부터 선수단 전원 동계전지훈련을 소화하고 있다. 대부분 구단이 실전 요원 위주로 전지훈련 명단을 꾸리는 것과 다른 행보다. 한 선수도 제쳐두지 않는다. 첫 발걸음부터 베테랑과 유망주가 어우러지는 것을 원한다. 노 감독은 “하석주 감독께 가장 많이 배운 부분 중 하나다. 시즌에 들어가면 주전과 비주전이 구별되는 건 사실이다. 그러나 철저하게 전지훈련장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데뷔 시즌 좋은 활약을 펼친 안용우가 이런 기회를 잘 잡았다. 경기 뿐 아니라 팀으로도 하나가 되는 데 전지훈련만한 게 없다”고 했다. 김병지, 현영민 등 선참을 중심으로 전남의 ‘팀 정신’을 모두에게 일깨우는 건 한 시즌 내내 커다란 버팀목이라고 한다. 그는 “실제 신인 선수가 팀의 장, 단점과 문화를 보고 스스로 발전해야 할 점을 찾는 것 같다. 융화에 도움이 되는 것 같다”고 웃었다.

노 감독의 이 같은 취지는 전지훈련 성과에도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다. 태국 프리미어리그 팀과 치른 4차례 연습경기에서 나온 4골 중 3골을 루키가 해결했다. 전후반 또는 1~3쿼터 등 어떠한 형태로든 90분을 채울 때 신인과 베테랑을 폭넓게 기용하며 조합을 찾았다.

스테보를 롤모델로 연구중인 187㎝의 장신 공격수 안수현은 지난 15일과 21일 TOT, 방콕 유나이티드전에서 나란히 선제 결승골을 터뜨렸다. 크로아티아 외국인 공격수 오르시치도 연습 경기에서 골맛을 봤다. 정재혁, 고병욱 등 중원 자원도 주눅 들지 않고 자기 플레이를 선보이며 노 감독의 눈도장을 찍었다. 지난 시즌 팀 득점(48골)의 절반가량을 합작한 스테보, 이종호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포지션 별로 무한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소외되는 선수가 없는 축구. 올 시즌 노상래표 전남 축구가 가진 숨은 힘이다. 과거 전남이 지닌 끈끈한 축구를 되살리는 밀알로 여기고 있다. 수문장 김병지도 ‘노상래 리더십’에 맞장구를 쳤다. 그는 “우리 팀은 지난 시즌 전 구단을 상대로 경기 뛰는 선수 숫자가 많았다. 스쿼드가 좋아서 가능한 게 아니다. 실전 요원으로 꾸려 더 좋은 전지훈련지에 갈 수도 있지만, 축구에서 중요한 건 하나가 되는 것이다. 전남의 문화가 좋다”라고 했다. “전 선수가 내 의도를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게 고무적”이라고 말한 노 감독은 “가능하면 지난해 주전으로 못 뛴 선수 중 물건이 나왔으면 한다. 제2의 안용우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