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압사사고 후폭풍 거세...누리꾼 "시장, 당서기 퇴진하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1-26 16: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상하이 압사사고 발생 일주일 만인 지난 6일 유가족이 사고현장을 찾아 희생자를 애도하고 있다. [상하이 = 중국신문망] 


아주경제 배상희 기자 = 지난달 발생한 중국 상하이(上海) 압사사고의 후폭풍이 거세다. 상하이 정부는 간부 문책과 유가족 위로금 지급 등으로 성난 민심 달래기에 나섰지만 비난 여론은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중국 인민망(人民網)은 양슝(楊雄) 상하이시 시장이 전날 상하이 압사사고에 대해 거듭 사죄의 뜻을 표했으나 수장의 퇴진을 요구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26일 보도했다. 

양 시장은 상하이시 인민대표대회(인대) 업무보고에서 "이번 일은 엄중한 공공안전 책임사건으로 사망자와 부상자, 가족들에게 커다란 상처를 줬다"며 "비할데 없는 아픔과 가책을 느낀다"고 말했다.

하지만, 누리꾼들은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微博)를 통해 더욱 거센 비난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누리꾼들은 "시장은 마땅히 책임이 있다. 스스로 물러나라", "아직 조금이라도 양심이 있으면 응당 사퇴해야 한다" 등의 의견을 제기했다. 일각에서는 한정(韓正) 상하이시 당서기의 사퇴를 촉구하기도 했다. 

앞서 지난달 31일 밤 11시 35분께 상하이 와이탄(外灘) 천이(陳毅)광장에서 압사사고가 발생해 36명이 숨지고 49명이 부상했다. 

이에 중국 상하이시 정부는 이번 압사사고를 '엄중한 공공안전 책임사건'으로 규정하고 상하이시 황푸(黃浦)구 저우웨이(周偉) 당서기와 펑쑹(彭崧) 구청장을 해직하는 등 관련 공무원 11명을 중징계했다. 황푸구 정부도 유가족에게 각각 80만 위안의 위로금을 지급하고 부상자에게 정도에 따라 치료비와 위로금을 주기로 결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