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빅데이터 활용 우수 사례집 발간…'빅테이터 2014년을 말하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1-25 12: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봉철 기자 =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해 성공적인 서비스 모델을 만든 사례들이 소개됐다.

25일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빅데이터 2014년을 말하다!'라는 제목으로 발간된 사례집에는 작년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의 '빅데이터 아카데미'에 참여한 이들은 당시 팀별 실습 과제를 발표했고, 이중 우수 평가를 받은 8개 과제가 담겼다.

선정된 우수사례 중 '데이터 분석과 재즈페스티벌이 만났을 때'는 '자라섬 재즈 페스티벌'의 티켓판매량과 초청 뮤지션 정보, 날씨·교통·연도별 와인 수입량 등을 분석해 미래 관객수와 행사의 성공요소 등을 알 수 있는 모델을 만들었다.

'베스트셀러는 빅데이터가 먼저 알아본다'는 국내 신간 서적(886종)의 출간 후 2주 간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 서적 판매량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했다. 기존 예상 판매량은 담당 업무자의 경험과 직감에 의존했던 게 대부분이었다.

이외에도 △증권사 빅데이터 활용 고객분석 △기반시설환경과 범죄율 상관관계분석 △주거·교육환경 분석을 통한 자녀교육특구모델 찾기 △원-달러 환율예측 등의 모델이 사례집을 통해 소개됐다.

사례집은 '데이터 전문가 지식포털'(www.dbguide.net)을 방문하면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빅데이터 관련 인력 양성을 위해 재작년 문을 연 '빅데이터 아카데미'는 그동안 빅데이터 기술 및 분석 분야에서 403명의 실무자들을 배출했다.

이들의 74.5%는 아카데미 교육과정을 마친 뒤 빅데이터 프로젝트와 관련된 업무에 종사하고 있어 교육 효과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