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시대 토론수업 강조…"수학도 토론식으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1-25 09: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정은 시대 들어 토론을 통한 교육을 강조해온 북한이 고등학교 수학 과목에도 토론식 수업을 도입했다. 북한 주간 교육신문 최신호는 25일 "새로 집필된 고급중학교(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에는 새 지식을 토론 방법으로 가르치는 새로운 형식의 수업이 제시됐다"고 밝혔다. [사진=신화사]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 김정은 시대 들어 토론을 통한 교육을 강조해온 북한이 고등학교 수학 과목에도 토론식 수업을 도입했다.

북한 주간 교육신문 최신호는 25일 "새로 집필된 고급중학교(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에는 새 지식을 토론 방법으로 가르치는 새로운 형식의 수업이 제시됐다"고 밝혔다.

북한은 작년 4월 신학기부터 12년제 의무교육을 시행하며 교과서를 개편했고 새로 나온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토론식 수업이 처음으로 도입됐다는 것이다.

딱딱한 주입식 방법으로 진행하기 쉬운 수학 수업도 토론식으로 하도록 교과서에 명기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교육신문은 토론식 수학 수업이 "능숙한 교수자의 교수 자질과 방법을 필수적 요소로 하는 난도 높은 수업"이라며 구체적인 진행 방법을 제시했다.

성적을 반영해 학생 4∼6명을 한 조로 묶고 교사가 문제를 주면 학생들이 조별 토론을 통해 스스로 답을 찾고 발표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신문은 "교원은 학생들이 토론을 완료할 때까지 불필요한 안내 설명을 피하고 인내성 있게 기다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새 지식을 서둘러 설명하지 말고 '토론을 통해 알게 된 새로운 지식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새 지식을 찾아내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북한이 수학 과목에 토론식 수업을 도입한 것은 '깨우쳐주는 교수 방법'을 통해 교육의 질을 높이려는 노력으로 해석된다.

앞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작년 9월 2일 깨우쳐주는 교수 방법의 모범 사례를 소개하며 학생들이 조별 토론으로 스스로 답을 찾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