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1월 HSBC 제조업 PMI 잠정치 49.8, 여전히 위축 국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1-23 16: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2011년 이후 최근까지 중국 HSBC 제조업 PMI 잠정치 변화 그래프. [그래프=HSBC 은행]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제조업 경기가 지난해에 이어 1월에도 위축 국면을 이어가고 있다.

중국증권망(中國證券網)의 23일 보도에 따르면 1월 중국 HSBC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잠정치가 49.8로 지난해 12월에 기준선인 50을 밑돌면서 경기하방 압력이 여전히 뚜렷함을 재차 입증했다.

시장예상치인 49.5와 직전월의 49.6을 모두 소폭 상회하기는 했지만 회복세로 판단하기는 어렵다는 분석이다. 일반적으로 제조업 PMI는 50 이상이면 경기확장 국면을 50 미만이면 위축을 의미한다.

하위항목 중에서도 특히 투입물가지수가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저치인 39.9로 떨어진 것이 주목된다. 이는 지난 6개월간 50%가량 급락한 국제유가 때문으로 판단됐다. 기
업 상품가격도 6개월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다.

취훙빈(屈宏斌) HSBC 은행 애널리스트는 "1월 잠정치가 49.8로 직전월 수치를 소폭 웃돌았지만 여전히 수요 진작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특히 인민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후에도 두 달 연속 제조업 PMI가 위축세를 보이는 것은 추가 통화완화 등 부양책이 필요함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중국 성장률 둔화세가 지속되면서 중국 국내외 금융회사 및 투자은행은 인민은행이 올해 2~3차례 기준금리 추가 인하 혹은 지급준비율 인하에 나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글로벌 투자은행 JP모건도 최근 중국 인민은행이 올 상반기에만 두 차례 지준율 인하에 나설 것으로 예상했으며 첫 번째 실시 시점이 내달 춘제(春節·음력설) 이전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