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형 빅데이터 정책 추진 제안…현안중심 미시적인 접근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1-15 11: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문기 기자 =경기개발연구원 유영성 연구기획실장은 15일 '지자체의 공공 빅데이터 정책 사례연구'연구보고서에서, 경기도내 보유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현안 중심의 사업 발굴과 정책을 추진을 제안했다.
 
이는 ‘경기도형 빅데이터 정책’을 독자적으로 추진해, 중앙정부와 독립적 운영을 통해 미시적인 부문에서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자는 것이다.

중앙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빅데이터 정책은 ‘거시적·예측적·대응적 측면’에 방점을 두고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미시적인 부분에 대한 고려가 미진한 편이다. 그런 만큼 지방정부는 우선적으로 실현해야 할 정책 영역에 대한 미시적 접근이 더 필요하다는 것이다.

유 실장은 "해외 지방자치단체의 빅데이터 관련 정책 추진 사례로, 브라질의 리우데자네이루와 미국 LA 시카고 보스턴 시라큐스 일본 도쿄 등의 지방정부에서는 중앙정부 정책과는 다소 독립적으로 지자체별 정책의 우선도 및 빅데이터의 활용정도가 높은 영역에서부터 시작해 점차 통합형으로 발전시키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경기도가 보유한 데이터를 고려할 때 시민안전 대중교통 주거복지 지역단위 소규모 도시재생 등의 정책이 우선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했다.

유영성 실장은  "빅데이터 정책의 활성화를 위해 △도내 다양한 데이터의 활용이 용이한 민·관 협업 오픈 플랫폼 구축 △빅데이터 관련 다양한 주체(빅데이터 사업자, 도 및 산하 공공기관, 관련 부서, 대학 등) 협력 및 역할체계 구축 △빅데이터 분석결과의 정책 반영 및 평가체계 구축 △도정 및 현실여건을 고려한 정책의 단계적 진행이 고려되어야 한다"고 제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