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외무차관 내일 방한…국교정상화 50년 앞둔 아베 총리 메시지 들고 올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2-28 16: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일본 요청으로 성사…한일, 연말 이례적 협의

아주경제 김동욱 기자 = 외교부는 사이키 아키타카(齋木昭隆)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이 29일 하루 일정으로 방한, 조태용 외교부 1차관과 한일 외교차관 협의를 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의는 애초 예정에 없던 것으로 일본 요청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일 양국이 국교를 정상화한 지 50년이 되는 2015년 새해 시작을 앞두고 연말 이례적으로 이뤄지는 이번 협의에서 일본이 한일관계 개선과 관련한 모종의 메시지를 전달할 가능성이 있어 주목된다.

한일 양국의 외교 차관이 만난 것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총선에서 승리하고 지난 24일 새 내각을 출범시킨 이후 처음이다.

외교부는 두 차관이 이번 협의 계기에 한일 관계, 지역정세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사이키 아키타카(齋木昭隆)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이 29일 하루 일정으로 방한, 조태용 외교부 1차관과 한일 외교차관 협의를 한다고 28일 밝혔다. 사진은 조태용 외교부 1차관.[사진=아주경제 DB]


일본이 이번 사이키 차관 방한 계기에 과거사 문제의 핵심인 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전향적인 입장을 제시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일본은 또 이번 협의에서 한일 정상회담 개최 문제를 다시 거론할 것으로 예상된다. 같은 맥락에서 한중일 정상회담으로 이어질 수 있는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 개최 문제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일본에서 3기 아베 내각이 출범하기는 했으나 구성 면에서 크게 변한 게 없는데다 과거사와 관련한 일본 내 기류나 움직임이 이전과 달라지는 모습도 안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신중한 기류도 있다.

일각에서는 일본이 과거사 문제에 대한 태도 변화없이 정상회담 개최 등에 대한 자신들의 입장만 강조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있다.

우리 정부는 한일 정상회담 개최를 위해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의 진정성 있는 조치가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조 차관과 사이키 차관은 지난 10월1일 일본에서 차관급 전략대화를 가진 바 있다. 사이키 차관은 지난 3월에도 방한해 조 차관과 한일 차관급 협의를 했다. 이에 따라 한일 외교 차관간 협의가 정례화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