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총2240억원 투입…재난재해 관측 중형위성 2개 띄운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2-28 14: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래부 등 관계 부처, 국가우주위원회 열고 1단계 개발계획안 확정

아주경제 김봉철 기자 = 국가적 재난과 재해 등에 대비하기 위한 정밀지상관측용 위성 개발에 향후 15년 간 총 2240여억원의 정부 예산이 투입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기획재정부와 외교부, 국방부 등 관계 부처와 합동으로 제8회 국가우주위원회를 열어 이런 내용의 차세대 중형위성 1단계 개발계획(안)을 확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초정밀 광학 관측용 위성 1, 2호기는 이날 위원회에서 국토관리와 재난·재해 대응 차원에서 독자 개발이 시급한 것으로 인정됐다.

500㎏급 표준형 위성 플랫폼(시스템·본체) 확보와 2개의 정밀지상관측용 중형위성에는 흑백 0.5m급, 칼라 2.0m급의 해상도를 갖춘 전자광학 카메라와 레이더, 적외선 장치 등이 탑재될 예정이다.

미래부는 1호기 개발부터 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과 국내 산업체간 공동설계팀을 운영함으로써 항우연의 위성 개발경험 및 1호기 개발 기술(시스템, 본체 및 탑재체 기술)을 참여 기업에 이전한다는 계획이다.

또 2호기부터는 국내 산업체가 설계부터 제작까지 전담함으로써 산업체 주도의 양산체제를 구축하고, 해외 수출까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미래부와 국토부는 이 사업 추진을 위해 30억원씩 총 60억원을 정부예산에 신규 반영했으며, 내년 1월 중으로 사업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3월부터는 사업에 본격 착수하기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