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4분기 ‘FTA 무역 리포트’ 발간…FTA 이행정보 '통합제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2-28 13: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자유무역협정 활용을 위한 종합 정보 제공

무역 리포트 표지[출처=관세청 제공]

아주경제 이규하 기자 =관세청은 자유무역협정(FTA) 이행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2014년 4분기 ‘FTA 무역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FTA 무역리포트는 우리기업이 FTA를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관세청이 매 분기별 발간하는 책자다. 이 책자에는 전체 FTA 교역량 추이, 협정별‧산업별 FTA 무역 동향을 심층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기업들에게 FTA 활용방안 등을 제공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내용을 보면 FTA 협정분석편에서는 이행 4년차에 접어든 한‧페루 FTA의 산업별‧품목별 수출입 동향 및 활용률, FTA활용 수출입 유망품목 등에 대한 분석을 볼 수 있다.

FTA 산업분석편에서는 골프채, 자전거, 캠핑용품, 등산화, 낚시 감개(릴·reel) 등 ‘레저용품의 FTA 활용 동향’이 제공된다.

또 ‘화학공업과 연관공업의 생산품에 관한 특례규칙 활용(한·미 FTA 품목별 원산지기준 제6부 해설)’ 연구를 통해 기업들이 이해하기 어려웠던 화학제품 원산지규정 해석 및 사례도 담겼다.

이 밖에도 전문가기고란이 구성되는 등 한·중 FTA의 주요내용과 한·EU FTA 특혜관세 적용을 위한 직접운송요건 사례연구 등도 볼 수 있다.

관세청 관계자는 “‘FTA 무역 리포트’를 수출입기업, 대학교, 관련 기관 등에 배포하고 FTA포털에도 전자책(e-book) 형태로 등재할 예정”이라며 “분기별로 발간해 기업들이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FTA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