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위안화 가치 연일 하락...'아시아 환율전쟁' 대열 본격 합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2-24 13: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골드만삭스 '위안화 하락 리스크' 경고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 위안화 가치가 연일 하락하고 있다. 그간 환율 고시를 통해 위안화 가치 상승 유도에 안간힘을 써왔던 중국 인민은행도 간섭을 자제하는 듯한 행보를 보이며 중국도 아시아 환율전쟁 대열에 참여하고 있다는 데 무게 중심이 쏠리고 있다. 
 

달러 위안화 시장환율[자료=인베스팅닷컴]

23일 기준 상하이 외환시장에서 달러·위안화 환율은 5거래일 연속 상승(위안화 가치 하락)하며 7개월래 최장 하락세를 기록했다고 중궈정취안바오(中國證券報)가 24일 보도했다.

전날 외환시장에서 달러·위안화 환율은 장중 6.2280위안까지 치솟았다가 결국 6.2260위안으로 마감했다. 이로써 위안화 가치는 5거래일 연속 떨어졌다. 하락 폭은 0.56%에 달했다. 위안화 가치가 5거래일 연속 하락한 것은 지난 5월말 이래 최장 기록이라는 분석이다. 11월초 이래 현재까지 미 달러 대비 위안화는 이미 2% 폭락했다.
 

달러 위안화 중간가격[자료=중국 인민은행]

시장에서 위안화 가치가 연일 폭락하면서 인민은행도 달러·위안화 중간가격을 5거래일 연속 인하했다. 24일 인민은행은 달러·위안화 중간가격을 전 거래일보다 0.0017위안 하락한 6.1247로 공시했다. 이는 지난 12월 9일 이래 최저치다. 달러·위안화 중간가격은 지난 17일 6.1137위안에서 현재까지 0.17% 하락했다.

그 동안 시장에서 위안화가 약세행진을 이어가자 줄곧 환율 고시를 통해 위안화 가치 상승을 유도해왔던 인민은행도 이제 위안화 약세를 용인하고 있는 모양새다. 호주 일간 데일리텔레그래프는 ‘중국이 슬그머니 아시아 환율전쟁 대열에 합류했다’고 평가했다.  

이처럼 위안화 가치가 하락하고 있는 것은 최근 △미 달러 강세 △중국 경기 둔화 △기준금리 인하에 따른 미국과 중국 간 금리차 축소 △ 연말 미 달러 결제수요 증가 등 직·간접적 요인에 따른 것이다. 올해 위안화 가치는 5년래 처음으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각 기관에서도 잇달아 위안화 하락 리스크를 경고하고 있다. 골드만삭스는 앞서 22일 보고서를 통해 내년 1분기에도 중국 경기둔화가 예상된다며 위안화 약세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홍콩 동아은행 주홍콩 외환애널리스트 라이춘메이(賴春梅)도 “중국 경기둔화는 단기적으로 위안화 가치를 약화시킬 것”이라며 “여기에 미 달러 강세까지 겹치며 달러 당 위안화 가격이 6.25선까지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위안화가 내년에 소폭 절상될 것이란 의견도 있다. 

미국 투자은행 브라운브라더스앤드컴퍼니(BBH)는 최신 보고서에서 위안화 약세 전망에 강한 의구심을 제기했다. BBH는 인민은행이 그동안 시장에서 위안화 가치가 하락함에도 불구하고 달러 위안화 중간가격을 상향 조정한 것은 위안화 강세를 유지하겠다는 신호를 시장에 내보낸 것이라며 내년 위안화가 소폭 상승할 것으로 점쳤다. BBH는 비록 중국 경기둔화 속에서 위안화 약세는 수출 경쟁력을 키울 수 있지만 중국이 신용대출과 그림자 금융을 통제 관리하고 있는 하는 상황에서 자본이 빠져나가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라며 위안화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