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가 사령탑, 안전처가 재난대응 총괄…새 재난법 국무회의 의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2-23 09: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안전처가 재난대응 촐괄 조정 수행 내용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대형재난이 발생 시 국무총리가 사령탑 역할을 하는 새 재난법이 23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이날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재난법)'은 세월호 참사 후 재난대응체계를 재정비하는 내용이며 지난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 법은 △국무총리에 대형재난대응 총괄지휘권한 부여 △국민안전처의 재난·안전 총괄·조정기능 강화 △소방서장 등 현장지휘권 명시 등을 규정하고 있다.

새 재난법에 따르면 국민안전처에 중앙대책본부를 두되, 대형·복합재난이 발생했을 때 범정부적 통합대응이 가능하도록 국무총리에게 중앙대책본부장의 권한이 부여된다.

안전처 장관은 재난안전 관련 특별교부세를 자치단체에 배분하는 권한을 갖게 되며, 중앙부처가 수행하는 재난 및 안전 관련 사업 예산에 대해서도 '사전협의권'을 행사하고 관여할 수 있게 된다.

재난 초기 현장지휘권은 긴급구조통제단장(소방서장)·지역구조본부장(해양경비안전서장)이 갖도록 법에 명시됐다.

자치단체장은 긴급구조활동에 관해서는 소방서장 등에게 적극 협력해야 한다.

자치단체 소속 공무원에게 안전점검 업무를 수행하는 사법경찰권을 부여하는 등 민간의 안전점검 이행 여부를 관리·감독하는 자치단체의 권한과 책임이 커진다.

민간 부문의 안전관리 책임도 강화된다.

각종 시설의 안전관리 책임자는 안전점검 실시, 위기상황 매뉴얼 작성 등 책임을 진다.

새 재난법은 다음 주 관보에 실리면 공포·시행된다.

박인용 안전처장관은 "재난법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됨에 따라 안전처가 재난안전 총괄·조정 기능 및 현장대응에 관련한 법적 권한을 공식 확보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