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루블화 폭락] 러시아에 퍼지는 ‘미국 음모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2-23 09: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푸틴 정권의 초조함이 '미국 음모론'이라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러시아 보수 세력과 정권 내부에서 이번 루블화 폭락 사태에 대한 ‘미국 음모설’이 급격히 퍼지고 있다.

러시아의 정치 평론가 세르게이 마르코프는 자신의 SNS에 “루블화에 대한 공격에는 국가체제 전복이라는 목적이 있다”는 글을 게재해 미국이 루블화 폭락을 의도적으로 유도했다고 주장했다.

또 미하일 프라드코프 러시아 대외정보국(SVR) 장관은 블룸버그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러시아 경제를 지탱하는 석유 가격 급락은 미국이 저지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러시아 뉴스전문채널 러시아투데이(RT)는 미하일 프라드코프 SVR 국장이 지난 4일 "미국을 비롯한 서방이 의도적인 경제 제재, 국제 유가 조작을 통한 루블화 공격으로 러시아의 정권 교체를 시도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총리 출신인 프라드코프 국장은 “러시아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권좌에서 축출하려는 미국의 기도에 강력히 경고한다”며 미국의 그런 기도는 기밀도 아니라고 주장했다.

또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은 16일(현지시간) 미국이 러시아 체제 전복을 노리고 있다고 보느냐는 프랑스 TV 방송국의 질문에 대해 “그렇다고 말할 수 있는 상당한 근거가 있다”고 언급했다.

푸틴 대통령도 4일(현지시간) 크렘린궁에서 가진 연례 기자회견에서 "과거 히틀러도 러시아를 무너뜨리지 못했다"며 "사람들은 이를 기억해야 한다"고 운을 뗀 뒤 "우리는 어떤 시련에도 맞서 이길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러시아의 외교전문가 드미트리 트레닌은 “크렘린은 미국의 목적이 경제제재로 고통을 준 뒤 푸틴정권을 전복시키려하는데 있다는 견해를 갖고 있다”고 소개한 바 있다.

러시아 여론조사센터에 따르면 현재 푸틴 대통령의 지지율은 85%를 유지하고 있으나 경제상황의 악화로 국민들의 불만이 고조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러시아 중앙은행은 15일 연평균 원유가격이 배럴당 60달러 아래로 떨어질 경우 러시아의 성장률은 -4%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이러한 상황이 미국 음모론으로 포장되면서 푸틴 정권이 경기침체의 책임을 미국에 전가하려 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최근 국제유가 하락에 따른 루블화 폭락 사태가 지난 1991년 소련 붕괴 상황과 흡사하다고 지적하는 전문가도 많다.

러시아는 현재 4000억 달러에 이르는 외환준비고가 있으나, 국제유가 하락과 루블화 폭락이 지속될 경우 장기정권을 꿈꿔 온 푸틴 대통령의 전략이 무너질 가능성도 있다.

러시아 국내에 퍼지고 있는 ‘미국 음모설’은 이러한 정권 내부의 초조함이 반영된 것이라 분석하는 전문가도 많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