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경기도지사, 아파트 경비 고용 해법 마련차 현장방문 나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2-22 22: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최종복 기자 =  아파트 경비원에 대한 최저임금제 도입으로 이들에 대한 해고 사태가 우려되는 가운데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경비원 고용유지에 성공한 우수 아파트를 찾아 해법 마련에 나선다.

22일 경기도에 따르면 남경필 지사는 이날 오후 4시 과천 주공아파트 관리사무소를 방문, 경비원 고용유지 등 노사협력 우수 사례를 청취하고 확산 방안에 대해 대화를 나눌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남 지사와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 신계용 과천시장, 허원 한국노총 경기지역본부장, 입주자대표, 아파트 경비근로자 등 2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남 지사와 찾아간 과천 주공아파트 10단지는 경비근로자에 대한 직접고용과 노조활동 인정으로 노사협력 우수사례 아파트로 평가받는 곳이다. 10단지는 명절휴가비 등 각종 수당외에도 재활용품을 수거하여 판매한 대금 전액을 경비원에게 지급하고 있으며, 현재 160~180만 원 선인 경비원의 월 임금을 내년에 3% 인상할 계획도 갖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과천 주공 10단지 외에도 경비원 처우개선에 앞장서고 있는 수원 신원미주, 파주 쇄재마을5단지의 입주자 대표와 관리자도 함께 할 예정이다.

수원 신원미주 아파트는 경비원 직접고용을 통해 처우개선을 하고 있는 곳으로 매월 재활용수당 4만 원과 청소수당 4만 원을 별도 지원하는 것 외에 1년에 2번 15만 원씩의 명절수당과 여름휴가비 10만 원씩을 지급하고 있다. 파주 쇄재마을 5단지 역시 재활용 수당과 여름휴가, 명절수당을 지급하는 것은 물론 주민, 경기근로자간 체조 시간 등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한편, 경기도는 이날 경비근로자의 고용문제 해소를 위해 현재 도와 시군에서 실시하고 있는 각종 아파트 평가제도에 경기 근로 고용유지와 처우개선 항목을 추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경기도는 먼저 도에서 실시하고 있는 현행 모범관리단지 평가제도에 노사화합과 경기원 등 근로자 고용유지 및 처우개선 항목을 추가하기로 했다. 도는 매년 8개 단지를 모범관리단지로 선정해 경기도지사 인증 동판을 수여하고 있다. 이밖에도 일자리정책과에서는 내년부터 한노총 등과 협업하여 노무관리 및 투명 경영을 위한 컨설팅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했으며, 평가담당관실에서는 시·군 종합 평가에도 경비원과 청소원 처우개선 내용을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파주시와 수원시에서는 시에서 지원하는 공동주택 시설보수 지원 대상 선정시 경비원 등 근로자 고용 및 처우개선 아파트를 우선 선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연희 경기도 일자리정책과장은 “오늘 행사는 남경필 지사와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가 처음 나서는 현장 방문이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라며 “우수사례를 전 시·군으로 확산시키고 중앙 및 시·군 시책과 연계함은 물론 고령자 고용안정 등에 대한 제도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하여는 정부에 적극 건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