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가계'부채' 규제 시작? , 주택·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통해 '이자' 줄여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2-20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가계부채 규제가 시작되기전에 금리비교를 통해 이자부담을 더는 것이 중요하다.[사진 = 뱅크앤가이드 제공]


아주경제 홍광표 기자 = 9·1 부동산담보대출 규제완화의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다.

금융당국은 부동산경기 활성화를 위해 주택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을 단일화하면서 시중은행의 문턱을 낮추었다. 하지만 목표와는 달리 생활자금 용도로 가계대출이 폭증하자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10월, 11월의 시중은행 가계대출이 급증하면서 사상 최대치를 기록한 바 있고, 기준금리가 두 차례 인하된 영향으로 볼 수 있다.

지난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입법조사처는 “현재 높은 가계부채를 야기하는 여러 위험요인을 감안하여 LTV·DTI규제를 강화하고 이자율 수준 정상화로 적정한 가계부채 접근성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금과 같이 대출을 받을 수 있는 한도는 높되 금리는 낮은 상황을 전환해야 한다는 것이며, 금융당국은 우선 상호금융권의 상가와 토지의 LTV부터 손보기로 했다. 또한 시중은행들은 올해 가계대출을 이미 많이 소진함에 따라 내년 목표치를 올해의 약 60%수준으로 결정하였다.

이번주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금리는 지난주보다 소폭 인상되어 고정금리 기준 3.1~4.2%대까지 형성되어 있다. 대부분의 은행에서는 조달금리 인상 및 가산금리 할인폭 축소로 월초에 비해 대출금리가 인상되었다. 하지만 일부 보험사에서는 연말 특수를 노려 특판금리가 출시된 상황이다. 주택,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 한 관계자는 “이번 달에는 금리를 비교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졌다. 금액 및 한도에 따라 금리에 차등을 두는 등 금리할인요건이 다양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 뱅크-앤가이드에서는 여러 시중은행 및 금융사의 정확한 금리비교를 통해 개인별 최저금리 금융사를 안내하는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필요시기의 가장 낮은 금리의 금융사를 안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이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또 무료 상담문의는 홈페이지(http://www.bngplus.or.kr)나 유선을 통해 바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이외에도 전세자금대출, 빌라, 오피스텔, 상가 등 각종 부동산담보대출에 관한 금리비교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