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정유업계, 새해 관세 부활 소식에 "경쟁력 약화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2-21 08: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년부터 LPG 2%, 나프타 1% 관세 부과 예정

정부가 내년 LPG와 나프타에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사진은 SK이노베이션의 석유화학공장 전경. [사진=SK이노베이션]


아주경제 정치연 기자 = 정부가 새해부터 대표적인 서민 연료인 '액화석유가스(LPG)'와 석유화학제품의 기초 원료인 '나프타'에 관세를 부활하기로 하면서 관련 업계의 부담이 가중되게 됐다. 이번 관세 부과로 LPG와 정유업계가 내년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 세금은 총 18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21일 정부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2015년부터 LPG와 LPG 제조용 원유에 대해 2%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LPG와 LPG 제조용 원유는 2011년 5월 이후 무관세를 유지해왔지만, 이번 관세 적용으로 LPG업계는 약 700억원의 세금을 내야 할 상황이다.

아울러 나프타 제조용 원유에 대해서도 1%의 관세를 부과할 방침이다. 애초 정부는 나프타에도 2%의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정유사 부담과 원가 경쟁력을 고려해 관세율을 1%로 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반 원유는 3%의 관세가 부과된다.

정부는 이번 관세 부과 변경에 대해 최근 유가 하락 현상을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 같은 내용의 할당관세 운용방안은 23일 국무회의에서 확정될 예정이다.

저유가 장기화의 여파로 가뜩이나 적자 규모가 커지고 있는 LPG와 정유업계로써는 이번 관세 부과 변경에 큰 우려감을 나타내고 있다. 

E1과 SK가스 등 LPG사들은 2010년 이후 액화천연가스(LNG) 보급과 LPG 자동차 판매 감소로 LPG 수요가 급감하고 있는 상황에서 관세까지 더해지면 국내 관련산업은 경쟁력이 악화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과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국내 정유 4사는 나프타에 대한 관세 부과로 내년 약 1100억원에 수준의 세금을 추가로 납부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유사 관계자는 "최근 국제 유가 하락으로 원료 수입가격이 내려가 비용 부담이 줄고는 있지만, 석유화학제품 가격도 동반 하락하면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다"면서 "여기에 세금 부담가지 더해진다면 자연스레 원가 경쟁력이 약화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석유화학업계도 나프타 관세 부과가 내년 사업 추진에 악재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석유화학사 관계자는 "주로 나프타를 기초 원료로 사용하는 플라스틱과 부직포 등 국내 석유화학제품은 최근 저유가의 영향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며 "여기에 나프타에 대한 추가 세금 부과까지 겹치면서 해외 시장에서 국내 업체의 입지는 더욱 좁아질 것"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