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고 모니터링 여전히 '취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26 16: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종 수법부터 고전적 방법까지 사건·사고 '기승'

[ 아주경제DB]


아주경제 홍성환·박선미 기자 = 금융사들이 금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보안책을 강화하고 있지만 여전히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예금주도 모르게 텔레뱅킹을 통해 통장에서 돈이 사라지는 신종 수법부터 금융사를 사칭한 고전적인 보이스피싱까지 방법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금융사들이 이를 사전에 모니터링하지 못하고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식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7월 전남 광양에서 농협 예금통장에 있던 1억2000만원이 예금주도 모르는 사이에 빠져나가는 사고가 발생했다.

경찰 조사결과 주부 이모씨(50)의 통장에서 지난 6월 26일부터 사흘 동안 41차례에 걸쳐 회당 약 300만원씩 대포통장으로 이체된 뒤 인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텔레뱅킹으로 사고가 발생했지만 피해자의 통화 내역에는 해당 시간대에 텔레뱅킹 이용 기록이 없어 신종 사기 수법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경찰과 공조해 이번 사건에 대한 검사에 착수했다.

뿐만 아니라 올 들어 유사한 금융사고가 줄줄이 터지면서 금융권에 대한 신뢰도를 더욱 떨어뜨리고 있다.

올 초에는 KB국민·롯데·NH농협카드 등 일부 카드사에서 개인정보 1억여건이 유출되는 대형 사건이 터져나왔다. 이로 인해 해당 카드사 최고경영자(CEO)들은 모두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했다.

최근에는 은행·캐피탈업체 등 금융사를 사칭한 대출사기가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어 금감원이 소비자들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피싱 사기 피해신고는 총 2만6122건으로 전년 2만6122건에 비해 증가했다. 특히 금융사를 사칭한 경우가 2012년 12.3%(2743건)에서 지난해 43.4%(1만2351건)로 크게 늘었다.

A씨의 경우 얼마 전 한 캐피탈사로부터 "정부에서 신용이 어려운 분에게 서민대출을 취급하는 곳인데 자금이 필요하냐"는 전화를 받았다. 때마침 돈이 필요했던 그는 대출거래신청서를 작성해 보냈다.

그러자 캐피탈사는 "대출승인은 됐는데 은행 신용상태가 좋지 않으니 서울대한법무사의 법무사 등에게 법원 공탁금을 보내라" 요구했고 A씨는 180만원을 송금했다. 하지만 A씨는 뒤늦게 사기를 당했다는 사실을 알았다.

이외에도 각 금융기관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대포통장 근절대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좀처럼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올 상반기 금융권 대포통장 적발건수는 2만2887건으로, 지난해 상반기(1만6215건)에 비해 약 41% 늘었다.

보안업계 관계자는 "신종 수법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데 비해 이를 막는 기술은 제자리 상태"라며 "신속성과 편의성만 따지다 보면 금융사고는 계속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조금 불편해도 보안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