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정세균-박지원’ 야권 차기 당권 삼국지, ‘새정치’도 ’연합’도 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24 15: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새정치민주연합 정세균 의원 [사진=아주경제 DB]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당권 경쟁에 새정치도, 연합정치도 없다.” 차기 당권 경쟁의 신호탄을 쏘아올린 새정치연합 2.8 전국대의원대회(이하 전대)를 놓고 당 내부 관계자들이 전한 말이다.

제1야당인 새정치연합의 차기 당권 경쟁의 서막이 올랐지만, 정치혁신 의제 없이 친노(親盧·친노무현)그룹과 비노(非盧·비노무현)그룹 간 갈등 양상만 극에 달하는 모양새다. 

지난 7·30 재·보선 참패의 책임을 지고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사퇴하면서 새정치연합 내부 역학구도에 구민주계 출신인 친노와 비노의 ‘공허한 혁신’ 메아리만이 나부끼는 꼴이다.

특히 차기 전대가 친노그룹의 좌장인 문재인 의원과 다수 계파와 호남의 맹주인 정세균·박지원 의원의 삼각 편대로 접어든 데다 당 내부에서 ‘대권·당권 분리’ 등의 낡은 의제만 나오자 사실상 ‘도로 민주당’으로 전락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文-丁-朴’ 장점 부각에 총력…물밑선 ‘조기사퇴론’에 버티기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가운데) 의원 [사진=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24일 차기 당권 삼각 편대는 저마다 자신의 강점을 부각시키는 데 사활을 걸었다. 19대 후반기 들어 국회 ‘국방위원회’로 옮긴 문 의원과 ‘국민의 정부’ 때인 2000년 남북정상회담을 주도한 박 의원은 박근혜 정부의 대북정책을 비판하며 날을 세웠다.

문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의 대북 특사를 정부에 제안하며 “정부에 뜻이 있다면 이 여사도 기꺼이 협조할 것”이라며 “어떤 경우든 우리 당은 이희호 여사의 방북이 남북 대화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도 최근 북한이 제4차 핵실험을 시사한 것과 관련,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개선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임은 물론, 북한의 체제 유지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어리석은 행동”이라며 “(현 정부도) 햇볕정책으로 한반도에 교류와 협력, 평화의 기운을 활짝 피웠던 김대중 정부가 북한의 군사적 도발에 대해서는 ‘제1 연평해전’처럼 강력하게 응징했던 사실을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 전문가인 정 의원은 일본의 아베노믹스 실패 논란과 관련, “(아베가) 아베노믹스의 실패를 감추기 위해 임기의 반도 지나지 않은 중의원을 해산했다”며 “이는 아베노믹스와 궤를 같이하는 박근혜 정부의 ‘초이노믹스’도 실패를 거울삼아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것, 또한 대안야당의 부재가 국가적으로 큰 불행이라는 두 가지 시사점을 주고 있다”고 ‘문·박’ 체제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차기 당권 주자인 빅3의 움직임이 빠르게 전개되자 당 내부에선 이들의 ‘조기 사퇴론’을 둘러싼 논란이 확전 양상으로 치달을 조짐이다. 이른바 ‘선수’인 이들이 전대 룰을 확정짓는 ‘선수’ 역할을 겸할 수 없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는 셈이다. 

◆치고 나가는 文, 뒤쫓는 丁-朴…‘그 나물의 그 밥’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왼쪽)과 박지원 의원 [사진=새정치민주연합 제공 ]


차기 당권 출마를 공식화한 ‘손학규계’인 김동철 의원은 지난 21일 당무회의에서 빅3를 겨냥, “비대위원에서 사퇴할 생각을 하지 않는다”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지난주 차기 전대 출마를 선언하면서 문 의원 등 친노그룹의 2선 후퇴를 주장하기도 했다.

중도 온건파 모임인 ‘민주당 집권을 위한 모임(민집모)’ 내부에서도 빅3의 조기 사퇴에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박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와 관련, “후보 등록 이전에 (전대) 룰이 확정된다면, 그 전인 12월 말께 사퇴하게 될 것”이라고 조기 사퇴론에 선을 그었다. 문 의원과 정 의원 측 역시 연말정국 등을 이유로 내달 초 사퇴에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차기 당권 주자인 빅3의 조기 사퇴론 일축이 ‘기득권 지키기’ 논란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 점이다. 2012년 대선 당시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 캠프 일부 실세들은 한때 검토했던 ‘친노 2선 후퇴’ 카드를 끝내 꺼내지 않았다. ‘골든크로스(지지율 역전 현상)’를 놓친 문 의원은 결국 대선에서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후보에게 석패했다.

특히 빅3 이외의 후보군이 중도 비노(비노무현)파인 김영환 의원과 김부겸 전 의원과 중도 강경파인 정동영 상임고문, 486그룹의 이인영·오영식 의원 등으로 한정, 누가 되더라도 ‘도로 민주당’ 비판에서 벗어나기는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친노 대 비노’, ‘당권·대권 분리’, ‘모바일 투표 도입’ 등을 빼면 486그룹의 ‘세대교체론’ 이외 아젠다 설정이 불가능한 만큼 새정치연합의 수권정당화는 불투명, 그 자체인 셈이다.

김만흠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은 이날 아주경제와 통화에서 이와 관련, “대체적으로 친노 패권주의를 당 핵심 과제로 보고 있지 않나. 문 의원이 말만 가지고 계파 패권주의를 해결할 문제는 아니고 반성과 성찰을 해야 한다”고 지적한 뒤 “과거 친노, 486그룹과 함께 당을 이끈 정 의원은 그간의 과오를 어떻게 극복하고 미래로 나아갈 것인지, 그리고 박 의원은 당 대표에 대한 검증이 최우선 과제일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