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나경원, 서울시 정책협의…무상급식·보육 예산쟁점 신경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24 12: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박원순 "시 재정자립도 높지만 예산 부족"…

박원순 서울시장과 새누리당 나경원 서울시당 위원장이 24일 서울시청에서 조찬을 겸한 첫 정책협의를 가졌으나 무상급식·무상보육 등 예산 쟁점사항을 놓고 신경전을 벌였다. [사진=나경원 의원 블로그]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과 새누리당 나경원 서울시당 위원장이 24일 첫 정책협의를 가졌으나 무상급식·무상보육 등 예산 쟁점사항을 놓고 신경전을 벌였다.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인 박원순 시장이 나경원 위원장 등 새누리당 소속 지역 당협위원장들과 공식 협의를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오전 나경원 위원장을 비롯해 새누리당 서울시당 관계자들과 함께 조찬을 겸해 예산 배분 등 정책 협의에 나섰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간담회에 앞서 내년 서울시 예산안 책자를 배포하며 재정난을 강조하는 데 주력했다.

박 시장은 인사말에서도 "서울의 재정자립도가 80%로 다른 지방정부에 비하면 물론 높지만 국제적 도시와 경쟁하는 관점에서 보면 우리가 역차별을 상당히 받는다"며 "예산을 확보하려고 재작년부터 의원회관까지 찾아갔지만 소용이 없었다"고 여당의 협조를 요청했다.

박원순 시장은 그러면서 "힘센 분들이 많이 와 계신데 조금만 힘을 실어주시면 좋겠다"며 "나 위원장이 말씀하신 하수관거 보강도 4조원 넘는 예산이 필요한데 우리가 내년에 1500억원을 편성했다. 중앙정부에서 1000억원을 받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원순 시장은 간담회에 앞서 "새누리당 의원님들이 오신다고 해서 빨간 넥타이를 맸다. 저나 의원님들이나 서울을 위해 고민하고 일하는 건 같다"면서 동질감을 강조했다.

나경원 새누리당 서울시당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서울의 경쟁력이 대한민국의 경쟁력"이라며 "최근 화두인 안전이 가장 중요하고 도시 경쟁력의 첫 발걸음이니 중앙정부에서도 서울시 안전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나 위원장은 "최근에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시도교육청 등 이곳저곳에서 갈등이 많은데 여든 야든 현장에서 같이 현안을 들여다보고 논의하는 모습 자체가 국민에게 희망을 주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나경원 위원장은 내년 서울시 예산안에 대해선 "작년보다는 확대 신청했는데 획기적인 변화는 없지 않았나 아쉬움이 있다"고 꼬집었다.

나 위원장은 "최근 또 급식과 보육 문제가 갈등이 있는데 생각의 출발점은 (여야가) 비슷하다"며 "누가 약속을 한 게 중요한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날 박원순 시장과 나경원 위원장은 본격적인 정책협의를 하면서 안전 예산과 무상복지 등 이슈를 놓고 시종일관 팽팽한 긴장감을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허용범 새누리당 서울시당 대변인은 간담회 후 브리핑에서 "하수관거 보강공사 예산으로 서울시가 국비 1000억원을 요청했는데 그동안 관련 예산은 서울시 자체 예산으로 해왔다"며 "1500억원이던 관련 예산이 박 시장 취임 후 1300억원대로 낮아졌는데 시 자체 예산을 늘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허 대변인은 "나 위원장은 무상급식·보육 문제에 대해서도 '현재보다는 미래를 더 생각해야 한다'는 입장을 각별히 밝혔다"며 "시가 교육청에 지원하는 무상급식 예산에 대한 감사의 필요성도 언급됐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안준호 서울시 대변인은 "서울시는 올해 안전예산을 처음으로 1조원 넘게 편성하는 등 안전을 강조하고 있지만 재정난으로 특별히 국비도 요청했다"고 반박했다.

안 대변인은 또 "무상급식 지원예산에 대한 감사 여부는 관련 예산이 학교 현장에서 잘 집행되고 급식의 질을 제고하는 데 쓰이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할 경우 시교육청과 협의 하에 진행할 수 있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회동은 지난달 나경원 의원이 새누리당 서울시당 위원장으로 취임한 직후 박 시장과 만나 새누리당 소속 서울지역 당협위원장들 간 정례협의회 운영을 제안해 성사된 첫 정책협의란 점에 관심을 모았다.

박원순 시장과 나경원 위원장은 지난 2011년 10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치열하게 격돌한 경쟁자였다는 점에서 향후 두 사람의 '예산 공조'에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될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